코드화된 초음파를 이용한 거리측정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비접촉 인터페이스 문제가 관심을 끌기 오래 전부터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인 실시간 위치측정 시스템(RTLS)은 그 잠재적인 활용의 폭 때문에 많은 연구개발의 대상이 되어왔다. 특화된 목적에 맞는 전용 RTLS의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종류의 측정량과 측정원리가 시도되었다.
○ 초음파를 사용하는 RTLS 기술은 up-charp 신호를 사용한 교차 상관관계 분석을 따를 때 1.35m의 측정거리에서 1.8mm의 정확도를 나타낸다. 더욱이 이 측정 결과는 고가의 주문형 부품이 아닌 저렴한 규격부품을 조립한 시스템으로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앞으로 초소형 원격센서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비록 적용 대상은 다르지만 초음파시설을 이용하는 연구개발의 큰 영역은 ranging 기술이다. 이 분야의 대표적 사례가 의료용 초음파 기술로서 그동안 국내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이 역량을 키워왔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컴퓨터 적용과 관련된 초음파 ranging 기술에 대한 연구사례를 찾기 힘들다.
○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KAIST(문화기술연구센터)와 ETRI(가상현실 플랫폼 연구실) 등 전통적으로 VR과 AR, MR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연구팀들이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ranging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화여대의 컴퓨터그래픽스 가상현실 연구센터도 이 중 하나이다.
○ 많은 연구팀이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코드화 초음파 펄스를 이용한 ranging 기술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다양한 응용의 가능성 때문이다. 이 중에는 홈 자동화(domotics)를 위한 사물인터넷 등 이미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도 있다. 더욱이 거주자가 움직이는 상태인 실내의 동적 홈 자동화는 몸짓 인터페이스 같은 수준 높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기에 가능하다. 특히 이 분야는 벤처기술로서 도전할 가치가 큰 블루오션 분야로 많은 젊은이들의 도전을 기대한다.
- 저자
- Riccardo Carotenut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6
- 권(호)
- 238()
- 잡지명
- Sensors and Actuators, A: Physic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04~111
- 분석자
- 은*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