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을 활용한 광미 황화합물의 산화방지
- 전문가 제언
-
○ 전 세계적으로 자연 복원 기법(예: 식물복원 기법, 식물 식재 기법, 황산염 환원 미생물 기법 등)은 광산의 광미 관리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자연 복원 기법의 하나가 광산 광미 지표면에 식물을 활용하여 시행되는 식물 식재 기법이다. 그 이유는 식물이 바람과 물에 의한 광미 가루의 침식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고, 광미 폐기 장소의 경관을 향상시기 때문이다.
? 광미에 포함된 황화광물의 산화가 시작되면, 산성 광산 배수(AMD; acid mine drainage)가 발생하면서 황산 때문에 식물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어렵고, 정착된 식물도 퇴화되거나 상실되기 쉽다. 따라서 효과적인 식물 식재를 위해 광미 황화광물의 산화방지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 광미 황화광물의 산화는 2가지 산화 메커니즘(화학적 산화, 생물학적 산화), 4 가지 제어인자(온도, 습도, 산소 함량, 철/황 산화 박테리아 존재량) 등과 관련된다. 황화광물의 산화는 유리산화철 총량 증가, 산소 감소, 수분 함량 감소, 미생물에 의한 1차적 제어 과정을 통해 pH 감소 및 환원황 감소 등을 유발한다.
○ 특정 박테리아(예: Acidithiobacillus spp., Leptospirillum spp.)는 광미에서 산화를 촉진하여 산 생성 속도를 증가시키는 유해한 작용을 한다. 그러므로 이들 산화 미생물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도입하는 해결법 또는 환원 미생물(예: Desulfovibrio sp., Desulfuromonas sp.) 활성화 작용을 도입하는 해결법으로 황화광물 산화가 지연될 수 있다.
○ 국내 현황 및 향후 연구개발 동향 : 휴폐광산 또는 광미의 황화광물 산화 방지 기술과 관련하여, 2010년에 전남대학교에서 미생물 기법을 활용한 폐광 관리를 연구한 바 있다. 향후에는 금속 황화물을 포함하는 광미가 위치한 지역에 대하여 특산 식물 종을 활용한 산화방지 연구를 시도할 필요성이 있다.
- 저자
- Li Y,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177()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53~160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