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가상머신 배치기술의 중요한 분석
- 전문가 제언
-
○ 가상 컴퓨팅 네트워크에서의 복제기술은 높은 활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핵심이며 다운타임과 인간의 물리적 개입을 최소화하는 목적을 가지고 오랜 기간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고 또 진행되고 있다. 그 기조에는 VM(Virtual Machine: 가상머신)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다른 PM(Physical Machine: 물리적 머신)으로 이동시키는 VM 마이그레이션 메커니즘이 있으며, 마이그레이션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프로세스 마이그레이션, 메모리 마이그레이션, 정지/다시 시작 마이그레이션 등이 있다.
○ VM 기술을 통하여 VM은 적은 숫자의 물리적 서버에 통합 될 수 있다. 최대 전력 소비의 60% 이상이 idle(회선과 단말장치가 통신에 사용되지 않고 유휴상태에 있는 것)한 물리적 서버에서 낭비되는데 에너지 소모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컴퓨팅 자원에 대한 제약사항을 가진 배당문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물리적 서버의 개수를 최소화 하는 것이다.
○ 미국의 Commvault사는 데이터 보호기술인 “Commvault IntelliSnap”이 가상화된 엔터프라이즈 환경 배치 및 관리 솔루션인 Nutanix Acropolis Hypervisor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데이터 및 VM에 대해 간편한 데이터 보호와 다양한 복구 방식을 지원한다고 밝혔고 국내의 SK(주) C&C는 현재 알리클라우드 이외에도 IBM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소프트레이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클라우드 세트를 통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발표하였다.
○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서버 가상화는 한 대의 물리적인 서버를 다수의 VM으로 분할하여 다양한 운영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기술이다. VM의 마이그레이션은 현재 실행 중인 VM을 소스 호스트에서 다른 물리적인 장치인 타깃 호스트로 이동하는 것이다. 가상머신의 라이브 마이그레이션은 작업 수행성능의 최적화와 저전력 지원 및 에너지 절감, 결함포용, 노드들 간의 부하 균형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 저자
- Ankita Choudhary,Shilpa Rana, K.J. Mataha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78()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32~138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