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핵융합로 액체 디버터 연구동향

전문가 제언

지금까지의 핵융합연구는 고온 플라즈마를 만드는 원리적인 물리적 연구를 중심으로 추진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핵융합로 동력로를 고려하여 고온 플라즈마를 오랜 시간 유지시키고 핵융합에너지의 동력화를 위한 핵심적인 기술개발로 연구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핵융합로의 노심플라즈마로부터 유출되는 열류와 입자류를 제1벽에 접촉시키지 않으면서 열류와 입자류를 노심플라즈마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인도함으로써 플라즈마 운전에서 문제가 되는 플라즈마와 벽 사이의 상호작용 장소를 노심플라즈마로부터 격리시키는 플라즈마 제어장치를 디버터(divertor)라고 부른다.

 

능동대류형의 액체금속 디버터는 핵융합로 원형로에서의 열 부하 제거나 플라즈마에너지의 순간적인 대량 유출 등 플라즈마의 소멸을 유발하는 플라즈마 붕괴(plasma disruption) 등의 과제를 해결하는 선택방안으로 유망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액체금속 디버터의 연구 동기, 현재까지의 현황, 최근의 연구동향, 장래 전망 및 향후의 연구과제 등을 요약하고 있어 국내의 관련 분야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핵융합에너지 개발 선도국가로 도약한다는 국가적인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가핵융합연구소 등에서 한국형 핵융합실증로(K-DEMO) 설계기반 구축과 KSTAR 운전 및 ITER 공동개발 사업에의 참여 등을 통해 핵융합로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과제 속에는 선진형 디버터/블랭킷 개념의 도출과 관련 요소기술 개발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2040년대에 한국형 핵융합발전소 건설하고 이를 위해 핵융합로 상용화기술을 확보해갈 수 있도록 2005년에 핵융합에너지 개발계획과 추진전략을 내용으로 하는 국가 핵융합에너지 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또한 2006년에는 이에 대한 국가적인 관리체계와 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인 핵융합에너지 개발진흥법을 제정 발표하였고 20073월에는 이 법의 시행령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저자
M. Shimada and J. Miyazaw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92(2)
잡지명
プラズマ核融合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9~124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