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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가치가 높은 기어 셰이퍼의 최신기술

전문가 제언

일본 미쓰비시중공업(MHI)에서 새로 개발한 기어 셰이퍼는 헬리컬 기어를 가공할 때의 커터 나선운동을 고속, 고정밀도로 NC 제어시켜주는 기어 가공기계이다. 헬리컬 가이드라고 하는 안내 부품을 교환하지 않고도 여러 가지 비틀림 각의 기어를 가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계로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의 기어 셰이퍼 가공은 이빨 폭의 중앙부를 불룩하게 하는 크라우닝 기어 및 테이퍼 기어 등 부가가치가 높은 기어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릴리빙 기구를 NC화함으로써 1대의 기어 셰이퍼로 공구 교체작업 없이 다양한 가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기어의 이빨 형상 수정에는 이끝 수정과 이뿌리 수정이 있다. 이들 중에서 이끝 수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끝 부근의 치형을 제거하여 이에 힘이 가해져 이가 휘어도 상대 이에 간섭되는 것을 피하여 소음 저하, 수명 연장 등을 꾀할 수 있다. 크라우닝과 엔드 릴리프는 잇줄 방향의 형상 수정을 말한다. 크라우닝은 이빨 폭 중앙을 불룩하게 하여 소음 없이 부드러운 회전 전달이 되게 하여준다. 엔드 릴리프는 이빨 폭 양 끝단을 적당히 잘라내어 크라우닝 효과를 내도록 하는 방법이다.

 

기어는 강력한 전달력과 정확한 속도 비를 가지고 회전운동을 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중요한 기계요소 부품으로 최근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 함께 부품가공의 정밀도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NCICT를 활용한 융합된 가공기술로의 발전이다. 공구교환 없이, 준비교체 작업 없이 연속성 있는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생산기술연구원을 비롯한 공공연구기관에서 이에 대한 기술개발에 열중함으로써 낙후된 우리나라의 기어 가공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기어는 공작기계를 비롯한 자동차, 항공기, 우주산업, 로봇 등에 중요한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단순한 동력 전달이나 시스템 간의 연결 동작만 하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좀 더 고능률, 고정밀도, 고부가가치의 기어를 만들어 이를 사용한 완제품의 품질수준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산학연의 연구개발과 정부의 뒷받침이 어우러져 공작기계산업의 선두자리를 회복하게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저자
Toshimasa Kikuchi, Kazutaka Maruyama, Hiroyuki Kanazawa, Yoshihiro Nos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5
권(호)
52(3)
잡지명
三菱重工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4~18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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