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의 프라이버시와 보안 및 정보절도 탐지방법과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구글 등 다수의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에 의하여 여러 가지 이메일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PC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기기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메일 사용자들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제는 이메일의 용도가 단순한 메시지 전달이나 파일을 교환하는 수준을 넘어서 음악이나 사진 및 동영상 전송으로 확산되고 이메일을 통한 여론수렴, 광고 및 쇼핑 등의 기업 활동으로 다변화됨으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특히 스팸메일은 조심하지 않으면 다른 보안사고의 시발점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본 발명은 이메일에서 급증하고 있는 스팸메일을 차단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보안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를 예방하고 불법적인 정보절도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과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가장 중요한 특성은 스팸메일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을 자세하게 설명하였다는 점이다. 여기에서 공개된 검증방법은 스팸메일을 차단하고자 하는 유사한 보안제품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좋은 기법들이라고 판단된다.
○ 우리나라 법규에 의하면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것은 위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사용자들이 회원가입 시 별로 관심 없이 점검한 정보사용 동의에 의해서 법적인 책임을 부과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점이 있다. 통신서비스 제공자들도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하겠지만 막대한 스팸메일을 일일이 검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결국 사용자가 적절한 대응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 가장 중요한 사항은 스팸메일이 단순히 광고적인 문자메시지로서 귀찮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금융사기와 같은 불법행위나 정보유출 및 변조 또는 좀비역할을 하게 하는 악성코드가 이것에 숨겨져 있을 때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악성 스팸메일을 검증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사용자에 따라 스팸메일의 특성이 서로 다르며 은닉기술도 빠르게 발전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팸메일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일깨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저자
- PAREKH, Sanja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49644
- 잡지명
- PCT 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3
- 분석자
- 남*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