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로이코팅 진공 창유리의 열 및 광 특성에 대한 밀봉온도의 영향

전문가 제언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소비유형 중 건물 부분은 약 27%를 차지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를 감소하기 위해서는 건축물의 단열기준 강화 및 외피, 특히 창호의 단열 성능을 높여 나가야 한다. 창호는 주택의 경우 전체 열손실의 20-40%를 차지한다. 창호를 통한 열 손실이나 취득에 따른 에너지비용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로이(Low-Elow emissivity를 의미함)유리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소다석회유리 양쪽에 7층으로 된 Ag 코팅막을 제조하고 420-520에서 밀봉하여 복층유리를 만들었다. 밀봉온도에 따라 Ag 코팅재의 열화현상, 로이 진공창의 가시, 근적외, 중적외 및 원적외 스펙트럼 반사율을 측정한 결과 밀봉온도는 500가 가장 적합하였다.

 

소프트 로이코팅의 제조 방법은 판유리를 진공실에 넣고 Ag, Ti, 스테인리스강, Si3N4 내열재 등을 다층 박막을 코팅시켜 생산한다. 투명도가 높고 각종 금속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하며 광학 및 열적 성능이 우수하다. 로이유리는 주로 복층유리로 사용하며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고 적외선 반사율이 높은 금속 중 스퍼터링하기 적합한 Ag를 수 nm로 코팅한다. Ag의 산화를 막기 위해 각종 금속이나 세라믹으로 보호 코팅한 것으로 보통은 Ag 박막을 2중으로 코팅하여 이중 로이유리라 하며 외벽 쪽에서 세어 2 3번째 유리판에 코팅을 하면 냉, 난방부하가 감소한다.

 

국내시장은 LG하우시스와 KCC, 한글라스 등 3개 업체가 3등분하고 있고 중소기업들이 수요자에게 맞게 시공을 하고 있다. Ag 코팅막의 두께 및 산화 방지막은 각 회사의 노하우로 되어 있다. KIER, 각 대학의 건축공학과 등에서도 2000년대부터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로이유리는 기본적으로 Ag 코팅막으로 된 복층유리이다. 따라서 유리와 유리의 간격을 유지시켜주는 간봉으로 높은 열전도성을 갖는 알루미늄이 사용되고 있으나 결로를 일으킬 수 있어 자외선에 강하고 열전도성이 낮은 재료를 찾는 일과 유리층간을 진공 또는 불활성가스를 채우는 시도가 있으나 진공은 유지하기가 어려워 포기하는 것이 좋겠다.

저자
Hong MIAO, Qing ME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124(4)
잡지명
J. of Ceramic Society Japan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69~474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