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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단조에서 양품조건의 추구

전문가 제언

폐쇄단조는 상형과 하형을 폐쇄시키고 그 사이의 공간에 재료를 넣고 펀치로 재료를 압출하여 단조하는 방법으로 스파이더, 트리포트, 볼 스파이더 등의 성형이 가능하며 과거의 일반 단조에 비해 절삭공수가 삭감되고 회수율이 높아져 비약적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공법이다.

 

자동차에서는 최근 엔진의 고출력화로 큰 토크에 대한 내구력을 필요로 하고 있어 동일 크기의 기어에서 내구력 향상, 저소음 및 저진동의 기어를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기어 재료의 강도 향상(특수강 개발), 치 면의 경도 향상(강의 표면경화법 개발) 및 정밀도 향상이 필수적이고, 가격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량생산 기법 개발이 필요하다.

 

기계 부품 소재 업체들은 수요처로부터 품질과 원가 양면으로 심한 압력을 받고 있다. 고품질을 유지하는 생산 방식으로 소성가공, 특히 정밀정형 성형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주로 냉간 및 온간으로 성형되는 폐쇄단조(Enclosed die forging)는 정밀정형단조의 대표적인 예이다.

 

폐쇄단조의 요소기술은 폐쇄단조 및 관련 다이세트 기술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국제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폐쇄단조용 다이세트는 Nichidai typeKomatsu type이 있다. Nichidai type은 링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강도 확보가 용이하며 가공 정도가 양호하여 널리 많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단조업계에서는 대부분이 Nichidai type의 폐쇄단조용 다이세트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 분야에서 우리나라는 단순 모방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본다.

 

폐쇄단조용 다이세트는 일반 단조용 다이세트에 비해 매우 복잡한 기구학적 및 역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기구학적 및 역학적 해석이 개발과 운영에 앞서 필수적이라 하겠다. 지금까지 폐쇄 단조용 다이세트를 이용한 기어류의 응용연구는 링크시스템을 제외한 단동식 폐쇄단조가 대부분이었다. 앞으로 링크 시스템을 응용한 다이세트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자
Suzuki Toshitak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56(9)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11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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