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용 초정밀 위치결정 시스템 개발
- 전문가 제언
-
○ 공작기계를 사용한 부품의 가공은 가공공구에 대하여 필요 위치로 공작물의 이동을 정확히 이송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공작기계 제조 시의 필수 부품으로 볼 스크루, LMG, 전동기(회전형전동기, 성형 유도전동기, 선형 동기전동기 등), 제어를 위한 서보기, 엔코더 등 고정밀의 부품들을 필요로 한다.
○ 이들 중 LMG는 공작기계용뿐만이 아니라 지그(Jig), 고정구(Fixture) 금형(프레스 금형, 사출성형 금형 등), 측정기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부품이다. 최근에는 LMG의 거동에 대한 정밀도 요구가 나노미터 오더 정도로 대단히 엄격하며, 또 선형운동 시의 볼이 동일 장소를 수만 내지 수십만 번 이동하게 되면 가이드 레이나, 가이드 포스트 등에 미세한 홈(볼 이동 자국)이 생겨 품질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다(특히 프레스 금형에서 가이드포스트의 경우 등).
○ 이러한 경우에도 초정밀 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의 LMG는 볼의 배열이 4열로 되었지만, 볼을 8열 배열 볼의 수량을 증가시켜 정밀도 나노미터 오더의 요구를 충족시켰을 뿐 아니라 발열과 진동에도 충분한 대응이 기능한 LMG를 개발 시중에 공급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측정기나 공작기계의 XY테이블과 같이 초정밀을 요구하는 이송기구가 가일층 정밀화될 수 있게 되었다.
○ LMG는 일본 메이커들이 선도적이며 THK, NSK, NTN, IKO등 많은 기업이 경쟁적 기술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들 기업과 기술제휴로 생산하는 경우가 많아 앞으로는 독자적 기술개발로 자기상표의 제품생산이 되길 바란다.
- 저자
- Shibata HITOSH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60(1)
- 잡지명
- 機械設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1~56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