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만, 대사 증후군, 당뇨방지를 위한 크랜베리의 효과

전문가 제언

최근 들어 비만, 대사증후군 그리고 당뇨는 선진국이나 후진국을 막론하고 널리 만연되고 있다. 당뇨를 포함한 대사증후군과 공복 혈당, 복부비만, 높은 콜레스테롤, 고혈압 등은 가장 위험한 심장마비 위험요소에 속한다.

 

크렌베리는 철쭉과의 월귤류에 속하는 다년생 작물로 블루베리가 같은 과에 속한다. 단맛이 적고 신맛이 강해서 그대로는 먹을 수가 없으며, 주스, 분말, , 젤리 등의 가공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생리활성 피토케미컬로는 총 flavan-3-ols이 다른 과일보다 거의 두 배나 많으며, flavonolsquercetin, myricetin, kaempferol로 구성되어 있다. anthocyaninscyanidin, peonidin, malvidin, pelargonidin, delphinidinpetunidin로 구성되어있으며, 테르펜계에 속하는 ursolic acid도 함유되어있다.

 

다양한 피토케미컬(phytochemical)의 구성과 높은 항 산화력으로, 크랜베리는 심장혈관질환과 암 예방,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양상의 개선, 비만, 대사증후군, 그리고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많은 연구를 통하여 입증되었다.

 

국내 당뇨병 환자는 2015년에 250만 명으로 매년 25%씩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대사증후군과 함께 비만과 관련이 깊고, 혈당 관리가 적절하지 않으면 망막, 신장 기능장애 등의 합병증도 발생하는 심각한 국민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크랜베리의 활용에 많은 연구를 추진 시켜야 할 것이다.

 

크랜베리는 비교적 값이 저렴하고, 생리활성 물질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이 분야의 종사자들은 기능성식품으로의 가치와 비만, 대사증후군, 당뇨예방과 치료제로의 가치를 심도 있게 검토하여 새로운 기능성식품으로의 다양한 가공기술과 제품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Katarzyna Kowalska , Anna Olejnik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20()
잡지명
Journal of Functional Food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71~181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