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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로봇의 경쟁력강화와 기술혁신 과제

전문가 제언

일본의 로봇산업은 1980년대 이후 생산자동화의 붐을 타고 급성장해왔으나 경제버블 현상 이후 포화상태에 이른 국내 로봇수요에 대응하면서 중국 등 신흥공업국의 자동화에 따른 수요증가로 수출산업으로 전환해왔다. 그러나 최근 주요 수출대상국인 중국의 강력한 국산화전략으로 일본의 로봇수출경쟁력은 도전받는 위치에 놓여 있다.

 

2014년 중국의 산업용 로봇수요는 57,096대이며 공급국별로 중국제 17,000, 일본제 27,214, 기타 12,882대이다. 일본제는 201265%에서 201448%로 하향 추세다. 중국정부는 제1112차 경제개발계획(20112020)에서 지능제조장치산업 발전계획을 통해 제조프로세스에 로봇도입을 강력히 추진하여 범용로봇의 수입대체를 이루고 있다.

 

이 자료는 일본로봇의 경쟁력강화는 코스트다운과 기술적 우위에 기초한다고 전제하고 코스트경쟁력과 재료요소기술의 이노베이션방향을 제시한다. 케이블 없는 로봇, 에너지소비 50% 감축, 기계오일 없는 로봇, 전신 복합재료 로봇 등을 통한 코스트다운을 강구한다. 이 전략은 일본로봇공업회와 일본로봇학회가 주축이 되어 로봇시스템-요소-재료기술을 횡적으로 연결하여 추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제조용 로봇을 중심으로 세계상위 수준인 우리나라 로봇산업은 2014년 중국, 일본, 미국에 이어 세계4위의 수요(수출수요 포함)를 기록했다(일본로봇공업회 자료). 2014년 국내 제조용 로봇생산은 16,958억 원, 수출은 6,313억 원, 수출비중은 37.2%에 이른다. 이 중에서 대 중국수출이 3,350억 원으로 수출의 47%을 점유하고 있다(한국로봇산업협회 자료).

 

이 자료는 국내 로봇산업에 크게 2가지 시사점, 즉 중국의 로봇산업과 기술발전에의 대응 필요성과 일본의 로봇기술혁신전략에 대한 대응 필요성을 제시한다. 국내 로봇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중국을 비롯한 대 신흥공업국 수출이 관건이며 이는 중국의 산업지능화계획과 일본의 로봇수출 경쟁력강화 전략과 맞물려 있다. 중소기업이 93%인 국내 로봇산업의 기술경쟁력강화 전략이 중요한 시점이다.

 

저자
KODAIRA Nori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5
권(호)
59(12)
잡지명
機械設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4~21
분석자
박*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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