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수처리플랜트에서 바이오가스 생산 및 활용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 바이오매스 자원은 산업폐기물을 제외하고는 원료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원료의 대량 수집이 어렵고 기질 특성과 발생 특성이 달라 에너지 전환 기술 또한 상이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 부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0,000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000toe로 가용 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 바이오매스 에너지자원은 크게 비재생원과 재생원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개발 국가에서는 바이오매스를 직접 혹은 전환에 필요한 설비기술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혐기성소화와 같은 미생물적인 프로세스는 특히 1970년대 걸프 전쟁이 일어났든 에너지위기 이래 새롭게 주목을 받아왔다.
○ 혐기성소화는 복합적이고 자연적이면서 또한 미생물기구의 복합작용에 의해 여러 가지 중간체를 거치면서 유기혼합물을 소화하여 메탄과 CO2로 전환시키는 프로세스이다. 박테리아의 상호 의존은 혐기성프로세스의 주 역할이 되며 1단계에서 유기물 속의 휘발성 고형분은 산 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지방산으로 전환되고 2단계에서 이의 산은 메탄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바이오가스로 전환된다.
○ 이 글에서는 지난 수년에 걸친 고갈에 대한 우려가 높은 에너지 가격상승을 가져왔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세계 에너지 수요부족을 충족시키기 위해 바이오연료는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남아메리카의 액체 바이오연료는 재생에너지 사이에서도 두각을 보였으며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는 남아메리카의 바이오연료(에탄올 및 바이오디젤) 시나리오를 선도했다고 할 수 있다.
- 저자
- Yanwen She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5
- 권(호)
- 50()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46~362
- 분석자
- 홍*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