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에 함유된 화학물질의 책임있는 공급망관리를 위한 지식도전: 구매조직에 의해 경험된 실례
- 전문가 제언
-
○ 환경과 인체건강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섬유의 공급망에서 걸쳐 다량으로 이용되고 있어 그 성분과 특성에 대한 지식과 관리가 섬유공급망의 책임있는 관리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섬유에 함유된 화학물질의 책임있는 공급망관리를 위한 지식도전- 구매조직에 의해 경험된 실례”를 주제로 하여 섬유구매자(섬유소매상, 이용자 등)가 어떻게 화학물질의 책임있는 공급망관리(RSCM)에 연관된 지식도전을 경험하고 다루는지를 조사한다.
○ 본 논문에서는 지식도전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RSCM에 극히 중요한 조직의 전념, 역량과 특성에 관계되는지가 분석되고, 섬유구매조직이 책임있는 공급망관리의 실현을 지향하는 전념을 나타냈음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본 논문은 도전에 대처할 역량의 부족, 화학물질의 지식부족 및 지식획득곤란, 지식투입 천연자원의 제약등의 요인이 공급망에서 구매조직의 상류적인 책임있는 관리촉진노력에 대해 방해가 되는 것으로 판명되었음을 강조한다.
○ 오늘날 화학물질의 RSCM은 환경규제에 대응하여 화학물질을 통합관리하는 환경경영전략으로서 미국 및 유럽연합 등 선진국의 전 산업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공급망관리는 제품의 전 과정을 통해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이며, 섬유제품의 공급망내에서 화학물질의 RSCM달성을 위해 지식의 공유, 개발 및 학습과 효과적인 이용이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되어 새로운 지식도전이 불가피하게 된다.
○ 우리나라는 화학물질이 약 43,000 종으로 그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어 그 특성 및 위험에 대한 구매조직의 지식이 요구되고, 또한 관계법령에 의해 강화된 체계와 시책으로 관리되고 있다. 화학물질의 인체건강 및 환경영향을 고려할 때 RSCM이 환경규제의 토대가 되어 섬유제품의 전 과정에서 철저히 적용되고 화학물질의 공급망관리이슈가 RSCM의 핵심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의 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아울러 전 산업에 걸친 화학물질의 RSCM을 확대하는 정책조치가 필요하다.
- 저자
- Natasja Borjeso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5
- 권(호)
- 107()
- 잡지명
-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30~136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