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의 Al-Mg 공정합금 클래딩을 위한 공동압출 기술
- 전문가 제언
-
○ 두 종류의 금속재료 표면을 금속학적으로 결합시킨 복합재료를 클래딩재료(cladding material)라 부른다. 내부에 저렴한 재료를 이용하면 표면 기능과 특성이 향상된 재료를 제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탄소강의 표면에 스테인리스, 인코넬, 티타늄 등을 클래딩하여 내식성, 내열성, 내식성을 높인 재료가 실용되고 있다. 이종금속의 클래딩에는 압연법(roll bonding)을 위시하여 폭발용접법, 확산접합법, 오버레이 용접법, 레이저 클래딩법 등이 이용되고 있다.
○ 본 연구의 Mg/Al 공동압출법에서는 Mg빌릿이 압출다이의 입구에 장착한 Al원판을 밀면서 통과하는 과정에서 Mg의 표면에 Al-Mg공정상이 형성된다. Mg/Al 계면에 액상의 공정상이 생성되므로 재료의 유동이 촉진되어 압출부하가 크게 감소하게 된다. 1차 압출 후 다이의 내부에 Al이 도넛 형태로 남게 되므로 다음의 압출에서는 Al원판을 장착하지 않고 Mg만 압출해도 클래딩 층이 형성된다. 실용성을 위해서는 클래딩 층의 두께를 균일하게 형성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 해외에서는 이종금속을 층상의 복합잉곳으로 주조한 후에 압연하여 적층판을 제조하는 방법이 특허(US 2005/0011630 A1)로 제안된 바 있다. 그러나 이 방법에서는 이종금속의 분리용해가 필요하고, 주조장치가 복잡하다는 문제가 있다. 최근에는 Al-Mg 복합빌릿의 공동압출법(co-ectrusion)으로 Mg에 Al을 클래딩하는 방법, Mg빌릿을 Al봉재에 삽입하여 압출하는 방법이 제안되었다. Al/Mg의 금속학적 접합은 437℃(66.7%Mg)에서 일어나는 공정반응으로 용이하게 이루어진다.
○ 국내의 경우 Al판재와 Mg판재를 압연한 후 열처리하여 Al/Mg 계면에 0.1~1.0㎛ 두께의 금속간 화합물 층을 형성시켜 클래딩 판재를 제조하는 방법이 재료연구소(KIMS)에서 개발되어 특허(KR10-1474533)로 등록되었다. 본 연구의 공동압출법은 열처리 없이 단일공정으로 클래딩이 가능하고 클래딩 층의 경도는 Al보다 약 10배나 높은 장점을 갖는다. 그러나 실험적으로 제시된 수준에 불과하므로 기술적 측면을 고려한 심도 있는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 저자
- Yahya Mahmoodkhani, Mary A. WellsMechanic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232()
- 잡지명
-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75~183
- 분석자
- 심*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