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표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서 무엇이 우선인가?
- 전문가 제언
-
○ 이 보고서는 유럽연합(EU)의 식품시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식품표시구도 중,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EU 국가 중 가장 높은 비율로 식품표시제가 시행되고 있는 스페인의 한 중소규모 도시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선호도의 우선순위를 조사하였다. 스페인은 모든 식품표시구도 중 20%를 시행하고 있으며, 독일이 12.5%를 시행하고 있다. 그 다음이 이탈리아, 프랑스, 체코 등의 순이다.
○ 유럽연합에서 소비자들에 대한 새 식품정보의 법률제정은 2014년에 적용이 시작되었고, 영양정보에 대한 의무적인 표시시행은 2016년 12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중요한 변화 내용은 표시의 글자를 읽을 수 있게끔 최소 폰트 크기의 지정,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정보, 가공식품의 주요성분의 영양가 정보 등 상당히 업그레이드된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
○ 식품표시에 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 정보는 식품산업체에는 필수적으로 중요한 사항이다. 고품질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유리한 조건을 가지게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조사에서 선정한 식품표시기구 7개는 EU 수준에서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는 3개(EU 유기농 로고, 원산지표시, 영양가 정보)와 EU 수준에서 공통으로 모두 시행되고 있지는 않은 4개(원산지에서 소비자까지의 거리, 원산지의 지방표시, 친환경정보, 동물보호법 준수)를 조사하였다.
○ 결과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은 원산지표시이고 다음으로 영양가표시와 EU 유기농 로고 표시였고, 중간정도의 선호도가 원산지의 지방과 동물보호법 관련 정보였으며, 마지막으로 원산지→소비자 거리, 이산화탄소 배출 등이었다.
○ 식품표시 선호도 및 인식도 등의 조사에 관한 국내 조사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통기한 및 원료재료 표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 조사가 충북대에서, 서울지역 소비자들의 식품표시에 대한 인식도 조사가 덕성여대, 중앙대 등에서, 가공식품 영양표시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등이 식품의약품안전청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 저자
- Gracia, A, de-Magistris, T,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61()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39~46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