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식품표시 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 전문가 제언
-
○ 이 분석물의 원본(리뷰논문)은 유럽연합(EU)에서 시행하고 있는 식품표시 규정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하고 조사한 내용이다. 이를 한 줄로 간단히 요약한 결과는 식품표시 중에서 원산지표시, 영양가 표시 등은 비교적 높은 선호도를, 친환경, 동물보호 등의 식품표시는 비교적 낮은 선호도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선호도의 등급뿐만이 아닌 더 상세한 분석은 본문에서 볼 수 있다.
○ 유럽연합은 각 주(state)로 연합되어 있는 미합중국(USA)과 달리, 주로 유럽에 존재하는 28개 국가로 구성되어 있다. 유럽연합의 인구는 대략 5억 8백만 명 정도이고, 면적은 약 4백 3십만 평방킬로미터를 차지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국가들은 단일 시장으로 바탕을 이룬 교역, 농업, 수산, 지역발전 등의 정책을 공유하고 있다. 단일 시장은 상품, 자본, 사람, 서비스 등이 유럽연합 안에서 자유로이 유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전 세계 인구의 7.3% 만을 가지고 있는 유럽연합 중 19개 나라가 유로(€)라는 화폐를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2014년 GDP는 미화(USD)로 18조 5천억 불로 이는 전 세계 GDP의 약 4분의 1에 접근하는 액수이다. EU의 공동농업정책(CAP, Common Agricultural Policy)은 유럽 커뮤니티의 가장 오래 지속되는 정책 중 하나이다.
○ 식품표시와 관련된 종교 분포는 기독교 중에서는 카톨릭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여러 종파의 개신교들이 있다. 그밖에 소수 종교로는 약 천 삼백만 명의 이슬람교인, 백만 명 정도의 유태교인이 있고, 그다음에 불교, 힌두교 등의 교인으로 분포되어 있다. 식품과 관련하여 이슬람과 유태교인들은 돼지고기를, 힌두교, 불교의 교인들은 쇠고기를 종교적인 금기로 여기고 있다. 이들에게는 식품표시에서 식품에서 금기된 육류 종류의 오염을 상당하게 신경을 쓰고 있다.
○ 이 분석물은 특히 해외시장에(유럽연합을 포함하는) 수출을 주도하는 국내 식품업체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줄 수 있다.
- 저자
- Grunert, K, G, Aachmann, K,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9()
- 잡지명
- Food Contro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78~187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