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oT 단말·서비스 활용기반의 사업 실현을 위한 NEC 기술

전문가 제언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전자 소자, 소프트웨어, 센서 및 이러한 개체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 연결성을 내장한 물리적 객체들(장치, 차량, 건물 등)의 네트워크이다. IoT는 객체를 원격으로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서 물리적 세계를 컴퓨터 기반 시스템에 보다 직접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향상된 효율성, 정확성 및 경제적 이익을 가져온다.

 

IoT 기술은 센서 및 구동기로 보강할 때 보다 일반적인 사이버 물리 ??시스템이 되며, 또한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홈, 지능형 교통 및 지능형 도시 등의 기술을 포함한다. 각 사물은 내장된 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고유하게 식별되지만 기존 인터넷 인프라 내에서 상호 작동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IoT2020년까지 약 500억 객체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한다.

 

IoT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건이나 사건과 같은 실세계와의 접점을 담당하는 내장형 시스템과 취득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연계가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IoT 세계를 구현하는 NEC의 클라우드 기반 기술 및 내장형 시스템 장치를 소개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에 필요한 요소를 다양한 장치와 연결’, ‘대량 데이터의 처리’, ‘응용의 유연한 결합으로 설정하고 공개 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독자적인 설계에 의한 클라우드 기반을 갖추고 있다.

 

IoT 생태계는 복잡하고 다양하며 기업들은 각각의 영역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IoT 기술은 우수한 정보통 신기술을 배경으로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고 있지만 원천기술 분야는 취약하다. 이를 극복하고 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우리 기술이 글로벌 표준을 주도할 수 있도록 글로벌 기관과 적극 협력하고 공개 소스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 구조를 지향해야 한다. 2015년 전자부품연구원이 개발한 IoT 플랫폼은 좋은 예이다.

저자
YAMABE Tomoki, KITAGAWA Taihei, TANAKA Kazuyosh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68(1)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68~73
분석자
송*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