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Er3+-Yb3+를 공동 도핑한 CaO-WO3-SiO2-B2O3-NaF 결정화 유리의 제조와 상향변환 형광성질

전문가 제언

작은 외부 에너지가 형광체를 통해 큰 에너지로 변하는 경우 그 과정을 상향변환 형광 성질이라고 한다. 이것은 란탄족 원소가 형광체에 도핑되면 기저준위와 여기준위 사이에 중간 준위가 있어 전자가 단계적으로 높은 에너지 준위로 여기될 수 있기 때문에 여기광원의 출력이 약해도 상향변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ETU(에너지 전달 상향변환)의 경우 적외선을 잘 흡수하는 란탄족 원소를 공동 도핑하여 증감제 및 활성제로 사용하면 높은 상향변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2광자 흡수과정의 경우 여기광원 106-109W/cm2의 레이저 출력이, ETU의 경우 1-103W/cm2의 레이저 출력을 필요로 한다.

 

모체의 포논 격자 에너지가 낮으면 전자가 기저준위와 여기준위 사이의 중간 에너지 준위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어 상향변환용 모체로 좋다. 예를 들면 규산염유리 및 인산염유리의 포논 격자에너지는 각각 1,100, 1,200(-1)로 높아 불리하다. 그러나 불화물유리, NaYF4는 각각 500 350(-1)로 낮아 많은 연구대상이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CaO-WO3-SiO2-B2O3-NaF 유리 중에 Yb를 증감제, Er을 활성제로 첨가하여 유리를 만든 후 열처리를 통해 CaWO4 결정을 석출시킨 형광체를 제조하고 형광 특성을 조사하였다. Er3+-Yb3+를 공동 도핑한 결정화 유리의 상향변환 메커니즘을 고찰한 결과 적색과 녹색광의 2광자 공정을 여기전력과 형광 강도 사이의 대수관계를 통해 확인하였다.

 

상향변환용 나노형광체는 부피 대 표면적의 비율이 벌크 형광체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발광강도가 약해진다. 코어/쉘 구조의 나노 형광체를 합성하면 표면 결함을 감소시켜 발광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Philips Osram사를 중심으로 상용화에 힘쓰고 있으나 제조단가 인하를 위한 제조방법과 광 변환효율 확보가 가장 시급한 문제이다. 국내 대학의 신소재공학과, KIST, KICET 등에서도 소규모로 연구하고 있다. 상향변환 형광체는 디스플레이나 조명과 같은 응용분야 이외에도 바이오 이미징의 형광 조영제나 보안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어 핵심 연구과제로 국가의 계속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Qinlei WEI, Hongbo ZHANG,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124(3)
잡지명
J. of Ceramic Society Japan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54~258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