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기간 중 토륨 핵연료주기 핵폐기물 관리를 위한 완전 악티니드 재순환 효율성
- 전문가 제언
-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동 중인 원자력발전소는 24기로, 발전량 기준으로 보면 세계 5위다. 매년 이 곳에서 700t에 달하는 사용후핵연료가 발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후행핵연료주기의 중심인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정책방향은 여전히 유동적이다.
○ 현재 사용후핵연료는 원전 부지 내 습식저장조에서 냉각·보관되고 있는데 머지않아 저장조가 순차적으로 포화상태에 도달될 것을 감안할 때 사용후핵연료의 관리에 대한 기본방침을 입법화할 필요성에 높아지고 있다.
○ 본문에서는, Th 핵연료주기의 시간-의존적 성능이 재순환 원자로의 5세대까지 핵연료주기 ORION(Gregg and Hesketh, 2013) 코드를 사용하여 모델링되면서, 손익-분기점(break-even) 및 버너(burner) 핵연료주기의 소듐냉각고속로- 및 경수로-기반 재순환이 고려되었으며, 최근 자원-이용형 비등수형 원자로(RBWR, resource-renewable boiling water reactors)에서의 Th 손익-분기점 핵연료주기가 고려되고 있다.
○ SFR 또는 RBWR에서 폐쇄된 Th 손익-분기점 핵연료주기는 폐기물 방사선독성 및 붕괴열 이득이 평형 성능에 접근하기 전에 ∼3세대 운전을 요구한다. U 및 Th 버너 핵연료주기는 동일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6세대가 필요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 원자력의 단계적 철수가 요구되는 반면, U 손익-분기점 핵연료주기는 100세대 이상 필요로 한다.
○ SFR을 이용하는 버너 핵연료주기는 ∼3세대 후 SFR을 이용하는 U 버너 핵연료주기보다 방사선독성을 낮추게 된다. RBWR이 Th 버너 핵연료주기용으로 사용된다면, LEU-장전 LWR과 관계된 기준준위로 폐기물이 붕괴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최소한 3세대가 요구된다.
○ 이들을 중심으로 본문에 제시된 한정기간 중 핵폐기물 관리전략으로서의 토륨 핵연료주기의 완전 악티니드 재순환 효율에 관한 내용은 국내의 SFR 개발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Benjamin A. Lindley, Carlo Fiorina, Robert Gregg, Fausto Franceschini, Geoffrey T. Park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87()
- 잡지명
- Progress in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44~155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