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로봇 협업지원에 증강현실 응용
- 전문가 제언
-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이하 AR)이란 실세계와 가상 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 이 해설논문은 인간과 로봇이 공유한 산업작업장에 있을 때 작업자를 지원하는 증강현실(AR) 도구에 관한 것이다. 시스템은 조립공정의 가시화, 비디오, 강의교재, 생산현황 등을 제공한다. 도구는 AR기술에 의해 작업자의 안전과 하이브리드 조립환경 수용을 강화한다. 이 연구는 유럽위원회(EC)가 지원한 “Robo-Partner-미래 조립공장에서 지능적, 유연성 있는 안전 작업을 위한 인간-로봇 협업” 연구과제이다.
○ 인간-로봇 협업은 오늘날 생산 공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여기서는 실시사례로서 자동차 산업에서 인간-로봇 협업을 지원하기 위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작동하는 증강현실에 기초한 응용을 다루고 있다. 안전한 작업공간의 가시화, 생산관련 데이터 제공, 시청각 경보발령, 로봇운동의 표현 등이 가능하다.
○ 태블릿을 사용한 현재의 방법은 작업자의 두 손을 사용하게 하므로 산업 환경에서 최적은 아니다. 대안으로 AR안경을 착용할 경우 이런 모든 정보가 작업과 함께 실시간으로 시야에 나타난다. 인간-로봇 협업 시스템에 시각적 경보와 청각경보를 가능케 하여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런 경보는 1) 로봇 출발/정지 운동, 2) 생산라인 비상정지, 3) 공정계획자에 의한 기타 일반적 경보 등이다.
○ 국내의 인간-로봇 협업 연구로는 한국기계연구원이 2005∼2009년에 이중팔형 산업용 로봇 개발, KIST가 Variable Stiffness Joint 개발, 고려대에서 안전기구부 등 협업 머니퓰레이션 기반기술연구를 하고 있으며, 증강현실을 응용한 연구는 광주과학기술원, 포항공대, 세종대, 고려대, 전자통신연구원, 해양과학기술원 등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다. 아직 증강현실을 인간-로봇협업에 응용한 연구는 볼 수 없으나 앞으로 이 분야 연구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G. Michalos, P. Karagiannis, S. Makris, OOnder Tokccalar, G. Chryssolouri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41()
- 잡지명
- Procedia CIRP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70~375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