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어간장의 성분 및 관능특성에 미치는 Aspaergillus oryzae의 발효효과
- 전문가 제언
-
○ 발효와 숙성을 거친 어간장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시작되어 오늘날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간장과 함께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 이런 어간장을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유형상 액젓으로 분류하고 있다. 액젓은 어류, 패류, 어류의 내장 등에 소금을 첨가하여 상온에서 발효, 숙성시킨 후 여과하거나 분리한 액을 말한다.
○ 액젓은 장기간 발효, 숙성되는 동안 어패류 자체의 효소와 어패류내외부의 미생물 효소작용으로 육질이 분해되어 독특한 맛과 풍미를 내는 발효식품이다. 액젓의 원료는 멸치, 새우, 까나리, 정어리, 갈치, 밴댕이, 참치 등 다양한 어종이 있다. 멸치액젓은 각종 유리아미노산과 무기질 등 정미성분을 다량함유하고 있으며 항산화효과, 면역조절기능, 항고혈압효과 등 생리활성을 갖는 펩티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Asp. oryzae OAY1을 호기조건에서 3일간 발효하여 아주 풍미가 있는 멸치 어간장을 얻었다. 어간장의 성분분석결과 아미노 질소, 가수분해정도, 환원당, 총 아미노산, 항산화활성이 모두 증가되었고 생체아민의 대부분은 발효 후에 감소되었다. 휘발성성분, 관능품질, 소비자 수용도 평가결과 A. orzyae OAY1로 만든 멸치어간장은 상품 멸치어간장과 차이가 없었다. A. orzyae OAY1을 이용한 고속-호기발효공정은 고품질 어간장생산을 위한 효율적인 새로운 방법이다.
○ 최근 김병목 등(2015)은 A. kawacchii 코지의 첨가와 전처리방법이 홍게 어간장의 품질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보고하였다. 또한 어간장의 속성발효를 위한 연구로 A. oryzae를 이용한 까나리 어간장(김우재 등 2003)과 멸치어간장(신석우 등 2002), 고정화 균체(P. halophilus, S. rouxii, C. etchellsii)를 이용한 정어리어간장 제조(류병호 등 1992) 등이 있지만 호기-발효공정에 관한 연구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 멸치어간장은 멸치에 식염((20∼25%)을 첨가, 상온에서 1년 이상 숙성시켜 생산하고 있다. 앞으로 고품질의 멸치어간장을 단기간에 경제성 있게 생산하기 위해서는 원료어종의 계절별 선택, 단백질분해력이 강력한 내염성박테리아의 분리, 액젓 발효공정의 최적화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Jianan Su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33~141
- 분석자
- 민*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