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장력강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에 미치는 용접재료의 영향

전문가 제언

선박, 해양구조물, 발전설비, 건축구조물 등과 같은 대형의 용접구조물 제작에서 API 5L-X65를 포함하는 고장력 라인파이프 모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고속용접법인 다전극 탄뎀서브머지드 아크용접법의 적용이 증가하면서 대입열 고장력강 용접열영향부의 충격인성을 확보하고 용접균열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접미세조직을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장력강의 합금원소는 용접금속의 경화능(hardenability)에 영향을 주며, 용접금속의 최종 미세구조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용접금속의 합금원소 함유량에 따른 용접금속 경화능의 크기는 용접금속의 탄소당량(CEIIWPcm)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침상 페라이트(acicular ferrite)는 크기가 작고(통상 13), 페라이트래스(ferrite lath)의 방향이 임의 지향적(random orientation)이며, 전파 중에 있는 균열(crack propagation)을 휘게 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항복강도가 600MPa(85ksi) 정도인 고장력강 용접부의 인성을 가장 많이 증진시켜줄 수 있는 최적의 용접금속 조직이다. 한편 보론, 티타늄과 같은 특수 미량합금원소의 첨가, 구오스테나이트 결정립의 크기(prior austenite grain size) 등과 같이 입계 페라이트(grain boundary ferrite)의 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API 5L-X65를 포함하는 고장력 합금강 라인파이프를 용접하고 국부 용접후열처리를 실시할 때에는 열처리의 가열과정과 냉각과정에서 템퍼링 효과를 높여서 용접열영향부의 충격인성이 저하되지 않으면서 용접후열처리 공정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선박해양산업, 에너지산업 등의 용접에서 고장력 라인파이프 대입열 접부의 충격인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용 모재의 개발과 함께 이에 상응하는 용접재료의 개발이나 용접설비, 용접시공방법의 개발을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
B. Beidokhti and R. Pouriamanesh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94()
잡지명
Welding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34~341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