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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에서의 각변형 저감기술

전문가 제언

레이저용접은 용접변형을 저감시키고, 고속도로 용접시공이 가능한 용접방법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박판분야에 적용이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있다. 그러나 용접입열량이 비교적 많이 요구되는 후강판을 많이 사용하는 중공업분야, 특히 조선업계에서는 아크용접에 비해서 적용례는 그다지 많지 않다. 향후 조선업계에서도 용접변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생산효율이 높은 레이저용접과 아크용접의 장점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용접을 개발하여 국내외 경쟁력을 최대한 확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고는 레이저용접과 아크용접을 종합한 하이브리드용접에 의해 제작된 T접합부의 각변형을 평가대상으로 하여, 실측된 각변형과 입열 파라미터와의 관계와 종래의 아크용접에서 제작된 접합부와 비교하여, 하이브리드용접에 의한 용접변형 저감효과의 우수성에 대해 검토하였다.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은 레이저용접과 아크용접의 2가지 용접방법을 효과적으로 조합시켜 레이저용접과 아크용접의 결점을 해소하고 상호 장점을 얻도록 하는 용접방법이다. 종래의 아크용접법과 비교해서 용접입열이 적기 때문에 용접변형과 용접부 재질변화를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이브리드용접을 사용함으로써 종래의 아크용접에서 시공된 필릿용접 접합부가 강도면에서 우위에 있는 완전용입의 용접접합부로 대체할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른 고강성, 경량화 등의 새로운 구조화 양식의 출현도 기대된다.

 

최근 레이저의 고출력화가 진행되고 동시에 그 발진효율도 향상되어, 우수한 빔품질의 고출력 레이저는 종래보다도 값싸게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용접을 후판구조물, 특히 선박조선에 적용하는 경우, 종래의 공법에 비해서 용접변형과 용접 후의 마무리 공수를 대폭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정보지원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는 20122013년도에 일본선박기술연구협회에서 실시된 선박건조고품질화고효율화의 조사연구및 이것에 관련된 Osaka(大阪)대학접합과학연구소와의 공동연구(2013년도)의 일환이다.

저자
TSUMURA Shuichi,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33(2)
잡지명
溶接學會論文集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94~201
분석자
유*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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