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캐스팅기 한 대로 알루미늄제 엔진 제어기 케이스 두 개씩 생산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Mino 공업주식회사는 1950년에 Kifuken에 설립된 회사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제품을 설계서부터 가공까지 일관 생산하고 있는 회사이다. 이 회사의 기술부 기술과는 다이캐스팅 금형의 설계로부터 제품 공정과 불량 대책까지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 금번 이 회사에서 개선하고자 하는 재품은 엔진 제어기 케이스로 제품중량 233g, 두께 1.5mm, 투영 면적 904cm2이며, 월간 100,000개씩 생산하였던 것으로 2013년까지는 한 숏에 1개씩 생산하였다. 이 제품은 일본 외 중국이나 태국, 말레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생산되고 있는 제품으로 수주 경쟁을 해야 하는 알루미늄 제품이다.
○ 일반적으로 한 개의 금형으로 제품 여러 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주조기가 대형화되어야 하며 이 제품도 개선 전에는 350톤 기계 한 대로 한 개씩 생산하였으며 한 숏에 2개씩 생산하기 위해서는 500~800톤의 기계가 필요하였다. 투영 면적상 주조하기 어려운 것이나 큰 도전을 하여 2개씩 생산하는데 성공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게 된 기술 개발 내용을 소개하였다.
○ 다이캐스팅 기계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지 못한 생산 공장에서는 작은 제품을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는 한 개의 금형에 여러 개의 공동을 마련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나 제한된 용량의 기계로 여러 개의 제품을 생산할 때에 형의 체결력이 모자라 형이 벌어져 지느러미가 많이 발생하고 형이 열을 받아 휘는 등의 문제점을 여러 번의 시험 조업을 통해 해결하였음은 가상할 만 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 다이캐스팅 발전 역사는 자동차 발전사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국내 도입은 1960년대 중반부터 본격화하였고, 1970년대 후반에 국내 산업의 구축과 일치하며, 1980년대에 들어와 급속히 성장하였다고 본다. 장비의 대형화와 현대화도 중요하나 보유 장비를 적극 활용하여 경쟁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Mino Ind.Ltd.,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87(3)
- 잡지명
- 鑄造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93~197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