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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전문가 제언

최근 하드웨어의 급격한 성능 향상, 대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진화, 각종 센서의 발달, SNS 등 소비자 주도의 정보 생산 등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빅 데이터 활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초기의 빅 데이터 활용은 ICT의 전문가와 데이터 과학자 등 분석 전문가에 의한 것이었으며 주로 업무 효율화 차원의 활용 수준이었다.

 

현재는 매출 증가나 비용 절감에 직결되는 현장에서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작업이 시작되었고, 또한 마케팅·기획 분야 등의 영역에서도 부문 스스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활동을 시작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비즈니스 최전선에서 빅 데이터 활용에 부응하는 고기능의 셀프서비스 분석 미들웨어가 등장하고 있다.

 

최신 기술도입 및 요건정의 어려움 등 몇 가지 과제가 현장의 의사결정 고도화를 위한 셀프서비스 기능 도입을 방해하고 있다. 이 문헌에서는 이 과제를 해결하고 현장 부문에서 사용자가 분석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데이터 소스와 운용 정책을 정의하는 것만으로 빅 데이터의 활용을 효과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솔루션과 관련 기술을 소개한다.

 

IBM, SAS, Tableau Software 등 주요 세계적인 업체들은 전통적인 빅 데이터 분석 솔루션 외에 축적된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셀프서비스 분석 툴을 출시하여 국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국내도 다원컨설팅 등 몇몇 회사가 일부 셀프서비스 분석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으나 국내 환경은 외국에 비해 열악한 실정이다.

 

향후 빅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외국 기업에 의한 국내 빅 데이터 분석 시장을 지키기 위해서 다양한 셀프서비스 분석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산학연의 협력체계 등에 의해 데이터베이스 기술, 데이터 처리기술, 데이터 표현 기술과 다양한 분석 방법을 통합한 셀프서비스 분석 기반 구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국내 솔루션 회사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분석 전문가 육성도 긴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Shibata Toru,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66(1)
잡지명
雜誌FUJITSU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2~40
분석자
신*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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