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막 생물반응기에 의한 섬유폐수의 처리:리뷰
- 전문가 제언
-
○ 다량의 물을 소비하는 섬유산업은 여러 가지 염료와 화학물질을 함유하는 폐수를 배출하여 환경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국가들은 섬유폐수에 대해 더 엄격한 배출기준을 도입하고 있으며, 섬유폐수의 지속가능한 처리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분리막 생물반응기에 의한 섬유폐수의 처리: 리뷰” 주제의 본 논문은 분리막 생물반응기를 이용한 섬유폐수의 처리에 대한 최근 연구들의 결과를 비교하고 논평한다.
○ 분리막 생물반응기기술은 여러 가지 산업폐수의 처리를 위해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분리막 생물반응기를 이용한 섬유폐수의 처리는 오염물질을 상당히 제거하는 신뢰적이고 비용효과적인 공정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그 운영의 주요 결점은 투과유량을 감소시키는 분리막오염이라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슬러지(Sludge)체류시간이 오염물질의 분해를 증가시키면서도 분리막오염의 원인이라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 오늘날 폐수처리의 새로운 방법으로 분리막 생물반응기가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분리막기술과 생물학적 기술을 결합한 방법이다. 분리막 생물반응기는 시스템의 처리효율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 일본, 유럽국가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분리막 생물반응기기술이 발전하면서 각국에서는 대용량의 생물반응기플랜트가 설치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생뭉반응기제품들이 설치, 운전되고 있다.
○ 섬유폐수를 처리하는 분리막 생물반응기의 적용은 유망기술로 수질개선과 재활용효과 등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9년에 분리막공정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이루 수처리기술개발과 분리막공정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외국에 비해 국내분리막산업은 기초기술 및 생산기술개발능력이 미약해 선진국의 70-80% 수준이어서 분리막 생물반응기적용기술의 R&D를 촉진하고 선진국과의 기술격차해소 및 원천기술확보를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 저자
- Veeriah Jegatheesa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204()
- 잡지명
- Bioresource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02~212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