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가스 생산 라이프사이클 평가

전문가 제언

산업폐기물을 제외하고 우리나라 바이오매스 자원은 원료 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원료의 대량 수집이 어려우며 기질 특성과 발생 특성이 달라 에너지 전환 기술 또한 상이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 부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0,000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000toe로 가용 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바이오매스 에너지자원은 크게 비재생원과 재생원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개발 국가에서는 바이오매스를 직접 혹은 전환에 필요한 설비기술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혐기성소화와 같은 미생물적인 프로세스는 특히 1970년대 걸프 전쟁이 일어났던 에너지 위기 이래 새롭게 주목을 받아왔다.

 

혐기성소화는 복합적이고 자연적이면서 또한 미생물 기구의 복합작용에 의해 여러 가지 중간체를 거치면서 유기혼합물을 소화하여 메탄과 CO2로 전환시키는 프로세스이다. 박테리아의 상호 의존은 혐기성 프로세스의 주 역할이 되며 1단계에서 유기물 속의 휘발성 고형분은 산 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지방산으로 전환되고 2단계에서 이의 산은 메탄 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바이오가스로 전환된다.

 

이 글에서는 만약 곡물이 바이오가스 생산 목적으로 경작된다면 그 생산 프로세스의 환경 영향은 바이오가스 생산시스템 내에서 우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지구온난화 현상과 자원소비 관점에서 보면 화석연료 베이스 에너지시스템에 비교하여 바이오가스 시스템은 산성화 부영양화 및 토지 활용 측면에서 더 높은 이득을 얻게 된다.

저자
O. Hijaz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54()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291~1300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