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절단장치의 개발과 특징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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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을 위시하여 발전플랜트, 건축, 자동차 산업 등 많은 산업분야에서 절단공정은 용접공정과 더불어 전 생산공정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정으로 이의 효율화는 이들 산업의 경쟁력강화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원자력 발전의 폐기나 각종 노후 플랜트 설비의 해체를 위해서도 절단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 절단기술은 가스절단, 플라즈마절단, 레이저절단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레이저절단은 CO2레이저에서 파이버레이저 절단으로, 그리고 3차원 레이저 절단기술로 고도화하고 있다. 또한 절단 장치들은 고능률 자동절단장치로 그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자동차용 박강판에서부터 중후장대 산업용 중 후 강판 절단에 이르기까지 고속, 고정밀, 저가격의 맞춤형 절단장치들이 출현하여 빠른 속도로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이 해설은 절단장치 메이커인 일본의 Koike 산소공업회사에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플라즈마절단, 절단용 공 가공 드릴링 장치, 파이버 레이저 절단장치의 고도화 개발을 중심으로 최근의 절단장치의 진화를 소개한 내용이다. 여기서 특기내용은 플라즈마 절단의 경우, 모재가 자화하여 자기불림이 일어나는 현상을 방지하는 내자(Magnetic-resist)장치 개발과, 파이버레이저로 5kW 출력의 파이버레이저로 연강은 최대 판두께 36mm, 스테인리스강 절단은 30mm까지 달성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 국내에서는 매년 국제 용접 절단 및 레이저 설비 산업전이 부산 창원 인천 등지에서 개최되어 국내외의 용접과 절단설비들이 전시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 소개되고 있는 국산 절단장치들은 외국의 절단장치 기술혁신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절단능률과 절단품질이 외국산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다고 생각된다.
○ 용접과 절단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조선, 자동차, 각종 플랜트 구조물 산업규모는 세계 정상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따라서 용접과 절단기기 개발을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 저자
- SAKAI Daisi, HANAYAMA Ko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63(9)
- 잡지명
- 溶接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3~47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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