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축 분사 후미연소 하이브리드 로켓모터의 연소 특성

전문가 제언

하이브리드 로켓은 일반적인 고체로켓이나 액체로켓과 달리 고체연료에 액체산화제로 구성되거나 액체연료에 고체산화제를 적용한 로켓으로, 단일상(Phase)으로 구성된 추진기관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는 개념으로 연구 개발된 추진기관이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로켓은 전자의 구성으로 되어 있지만 후자 즉 JP같은 액체연료에 고체산화제인 Ammonium Nitrate를 사용한 시도도 있었다.

 

통상적인 하이브리드로켓 추진기관은 산화제가 연료 표면으로 확산 전파되어 연소가 이루어져 연소모드는 연료의 반경방향 즉 측면으로 연소가 된다. 그리고 군사용으로는 주로 전술미사일 등에 적용이 고려되고 있는 추진기술이다.

 

Xintian Li 등은 이러한 하이브리드로켓의 연소를 축-분사 후미연소 모드를 이용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여 3가지 연소모드를 관찰하였고 산화제의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서 기존의 통상적인 측면연소가 아닌 후미연소 모드에 대하여 그 가능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후미연소를 하게 되면 측면연소에 비하여 연소면적은 줄어들게 되며 연소율도 낮아진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연소시간이 길어짐으로서 비교적 긴 연소시간이 요구되는 상황에 적합한 방안이다. -분사 후미연소 하이브리드 로켓모터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은 연료덕트 직경과 덕트의 수, 노즐목 직경 등이다.

 

이러한 하이브리드로켓에 관한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행되어 미국의 United Technology Center를 위시하여 여러 기관과 독일의 Farben, 프랑스의 Onera, 스웨덴의 Volvo-Flygmotor 등과 함께 중국에서도 연구개발 중으로 세계의 중요 국가에서는 모두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 중인 분야로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이다.

저자
Xintian L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5
권(호)
31(3)
잡지명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30~936
분석자
이*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