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분사 후미연소 하이브리드 로켓모터의 연소 특성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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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브리드 로켓은 일반적인 고체로켓이나 액체로켓과 달리 고체연료에 액체산화제로 구성되거나 액체연료에 고체산화제를 적용한 로켓으로, 단일상(Phase)으로 구성된 추진기관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는 개념으로 연구 개발된 추진기관이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로켓은 전자의 구성으로 되어 있지만 후자 즉 JP같은 액체연료에 고체산화제인 Ammonium Nitrate를 사용한 시도도 있었다.
○ 통상적인 하이브리드로켓 추진기관은 산화제가 연료 표면으로 확산 전파되어 연소가 이루어져 연소모드는 연료의 반경방향 즉 측면으로 연소가 된다. 그리고 군사용으로는 주로 전술미사일 등에 적용이 고려되고 있는 추진기술이다.
○ Xintian Li 등은 이러한 하이브리드로켓의 연소를 축-분사 후미연소 모드를 이용하는 목적으로 수행하여 3가지 연소모드를 관찰하였고 산화제의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서 기존의 통상적인 측면연소가 아닌 후미연소 모드에 대하여 그 가능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조사하였다.
○ 후미연소를 하게 되면 측면연소에 비하여 연소면적은 줄어들게 되며 연소율도 낮아진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연소시간이 길어짐으로서 비교적 긴 연소시간이 요구되는 상황에 적합한 방안이다. 축-분사 후미연소 하이브리드 로켓모터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은 연료덕트 직경과 덕트의 수, 노즐목 직경 등이다.
○ 이러한 하이브리드로켓에 관한 연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수행되어 미국의 United Technology Center를 위시하여 여러 기관과 독일의 Farben, 프랑스의 Onera, 스웨덴의 Volvo-Flygmotor 등과 함께 중국에서도 연구개발 중으로 세계의 중요 국가에서는 모두 관심을 갖고 연구개발 중인 분야로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이다.
- 저자
- Xintian L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31(3)
- 잡지명
-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30~936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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