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용액을 이용한 나노-RDX의 합성과 특성 규명
- 전문가 제언
-
○ 고폭화약 분자인 RDX(hexahydro-1,3,5-trinitro-1,3,5-triazine)는 각종 탄두와 탄약에 충전되고, 미사일 추진기관의 추진제 조성으로 첨가되는 에너지물질로서 백색의 결정 입자이다. RDX는 충격이나 열과 같은 외부 자극에 매우 민감한 위험한 물질이기 때문에 이 물질은 고도의 전문 기술을 갖는 기술자들만이 다룰 수 있는 특수한 물질이다.
○ 에너지물질 개발 과학자들은 탄두나 추진기관의 성능을 최대화하면서 프로세스 과정에서 안전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상반되는 특성을 만족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상반된 특성을 만족시키는 분자가 발견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두 가지 특성을 타협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에너지물질 입자 표면을 바인더로 코팅해서 성능은 약간 양보하면서 안정성을 제고시키는 방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에너지물질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인자는 결정 입자의 크기와 형상이다. 현재 에너지물질 결정 입자들의 크기는 전형적으로 마이크로미터 규모가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나노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기술이 에너지물질 분야에도 결합되어 성능과 안전도를 제고시키는 방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이 글은 New Jersey Institute of Technology의 Beidi He 등이 초임계유체에 바인더와 RDX를 동시에 용해시켜 급속하게 팽창시켜 공동 침전시켜 RDX/바인더 복합물질 입자를 합성하여 이의 물리적 특성들을 조사한 연구결과를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40, 659, 2015)제에 발표한 것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 초임계유체에 바인더와 에너지물질을 동시에 용해시켜 RDX/바인더 나노입자를 합성하는 방법은 참신한 아이디어로 평가되나, 합성된 입자에 대한 폭발특성을 조사하지 않았다는 아쉬움이 있다. 따라서 국내 연구진들이 이 방법을 합성된 입자들의 에너지특성을 규명해서 이의 응용가능성을 입증하는 것도 가치 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 저자
- Beidi He, Victor Stepanov, Hongwei Qiu, and Lev N. Krasnoperov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40()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59~664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