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를 함유한 고체 추진제의 상온 경화
- 전문가 제언
-
○ 고체추진제는 만들어진 상태로 비교적 장시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전략 유도탄, 전술 유도탄 및 각종 로켓에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대표적인 현재의 고체 로켓 추진제는 조성이 AP/HTPB/Al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좀 더 효율적인 추진제, 즉 비추력이 크고, 연소율도 빠르며, 압력지수도 수평형인 추진제로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 이러한 성능의 향상 목표와 함께 지향하는 다른 하나는 친환경적인 추진제이다. 현재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고체추진제의 조성에는 대표적인 산화제로 AP가 70-80%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연소 할 때에 염화수소 가스를 생성하여 유해 성분으로 남는다. 이러한 유해 성분은 시험 단계에서는 물론 전시에 발사될 미사일이나 로켓의 경우, 발사지점에 남아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추진제 개발이 고려되고 있다.
○ 위와 같은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추진제를 연구개발함에 있어, Yungang Zhang 등은 AP 대신에 과산화수소를 함유하는 SPHP를 상온에서 제작 개발하여 그 특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저온 상태에서나 고체 상태가 되는 CSP의 개발과는 달리 상온에서 고체 상태를 유지하며 제작이 가능하도록 2 단계의 제작 공법을 사용하고 그 물성 특성을 조사하였다.
○ 세계적으로도 친환경적인 추진제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특히 액체 추진제에 사용되는 질산 계열의 하이드라진을 대체하는 연구가 미국과 스웨덴 등에서 조사 발표된 바 있다. LMP-103S라 불리는 스웨덴 연료는 ammonium dinitramide를 기본으로 하는 고에너지 염으로 개발하며, 미국 공군은 AF-M315E를 만들었는데 hydroxyl ammonium nitrate를 기본으로 한 것이다. 이러한 추세를 고려하여 우리나라는 시험장이 민가와 상대적으로 가까운 것을 고려하여 친환경 고성능 추진제 연구 개발에도 관심을 가질 때이다.
- 저자
- Yungang Zha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40()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72~778
- 분석자
- 이*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