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내후성 무기-유기 복합수지
- 전문가 제언
-
○ 도료는 사회에서 “미관과 보호”라 하는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도료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인 합성수지는 유기화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탄생되었다. 최근 도료에는 “기능”이라고 하는 새로운 역할이 여러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어 수지 자체의 고부가가치화, 정밀화학화가 진화를 위한 과제가 되고 있다.
○ 본 문헌에서는 무기재료로 규소-산소 결합의 골격으로 이루어진 폴리실록산을 유기수지와 조합시킨 무기-유기 복합수지의 복합화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른 수지계에는 없는 특징적인 도막(막 형성 및 접착) 성능에 대하여 보고하고 있다.
○ 용도나 특화된 점, 접착제 분야는 점차 한국에서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는 자동차, 전자, 정보기술 등의 산업분야에서 한국이 세계적으로 차지하는 역할을 대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종 소재 간 결합과 접착기술 복합기능을 구현하는 소재, 생분해성 등 환경대응형 소재 등이 주목받고 있다.
○ 다채로운 응용이나 신규 접착제가 개발되고 접착 분야의 충실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계기에 전개되고 있는 접착이론의 본질은 전혀 변화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표면?계면 해석기술과 나노기술의 진보가 현저하다. 표면?계면을 원자 레벨?나노 오더로 관찰하여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것으로부터의 접착을 말하기 위해서는 이들 주변 기술의 진보에 보조를 맞춰 접착을 새로운 시점으로 과학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생기고 있다.
○ 오늘날 산업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는 대부분의 재료는 단일 소재로 이루어진 경우는 거의 없다. 복합재료의 경우는 타 소재 간의 접합이나 혼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접착(점착을 포함)과 계면 과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Hiroshi Matsuz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51(7)
- 잡지명
- 日本接着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1~369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