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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차구성 각 궤도차량들의 이상상태 감지시스템

전문가 제언

운송수요의 증가에 따라 기차의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의 고도화가 진행되면서 운행안전을 위한 진단 및 감시시스템 역시 진화하고 있으며, 기존의 감시 및 제어시스템, 무선시스템, 전력 원격제어시스템, 연동장치 제어를 위해 감지 및 식별, 분석 등에 지능화된 자동제어시스템 및 방법이 추가되면서 기차의 안전 및 효율성 향상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과거, RFID를 이용한 기차바퀴의 휠 베어링 온도 모니터링과 경고에 의한 자동제어로 차축 및 바퀴베어링을 포함한 하부구조의 고장을 방지하는 선진 솔루션들이 지능화한 통합 운영 및 운행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차 차체나 바퀴 및 축의 RFID태그와 센서, 철로 변 고정디바이스와 네트워크에 의한 단일 센서 중심에서 임계치 이상의 파라미터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하고 복합이벤트처리(CEP)나 경고 메시지를 전달하여 원격진단 및 결정하는 체계를 통해 유지보수의 최적화 상태유지와 지능화 대응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술은 철로변의 디바이스가 아닌 기차 구성 기관차 및 열차 상의 가변적 센싱과 장치, 차량 자체발전 전원, 철도 및 기차기반 메시 네트워크를 통해 안전을 위한 최적화 의사결정의 속도와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차별성과 상용화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국내 경우 궤도차량에서 별도의 전원 없이 자체발전과 무선 센싱 기술을 통해 차축 베어링 및 차바퀴 부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데이터를 기관실, 열차사령실 등에 무선으로 전송하는 기술인 자가발전 무선 센싱 기술이 2015년 7월 발표되어 고무적이다. 소개된 기술과 같은 프레임의 활용 및 솔루션의 개발 가속화, 상용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며 지연 및 연결 불안정, 신호 감쇄 등의 통신 문제와 저 전력 구현 성능 및 신뢰성 검증이 필요하다.

 

2015년 현재 Railcar wheel을 주요 키워드로 하고 load, impact, temperature, monitoring등을 결합 분석한 결과 출원건수는 미국, 캐나다, 중국, 유럽, PCT, 일본, 멕시코, 한국 순이며 한국은 대응과 벤치마킹을 통한 기술향상이 필요하다.

저자
Amsted Rail Company,Inc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5
권(호)
WO2015010042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60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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