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방식의 차압 센서
- 전문가 제언
-
○ 압력을 정확히 측정하고 제어하는 것은 기계, 자동차, 항공 등 모든 생산 현장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두 지점 간의 압력 변화를 측정하는 차압 센서는 생산 장비의 오작동이나 파손을 방지하고 유체의 유동량을 감지하기 하는 등 여러 생산 활동에 필수적인 장비이다. 따라서 차압 센서는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여 왔으나 기본 체계로 US 5,596,148 특허에 의하여 제안된 구조가 널리 사용되어 왔다.
○ 그러나 기존의 구조는 단일 구조로 되어 있어 가공이 복잡하고 동시에 설치도 여러 가지 과정이 필요하여 사용에 불편한 단점을 지니고 있었다. 본 특허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기존 특허의 기본 원리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장치를 세 개의 구조로 나누어 가공 조립 설치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그 결과로 구조가 상당히 단순화되었으며 설치 및 조립이 용이해져 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한다.
○ 본 특허에서는 기존의 관련 특허들을 참고하여 차압 센서의 구조를 비교적 간단하게 고안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그러나 본 특허는 그 구조의 가공이나 설치 면에서 아직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장치의 구조를 세 개의 구조물로 만들었으면서도 여전히 사용 시에는 조립하여 완성하여야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각의 압력을 직접 구조물에 연결하여 차감 압력을 측정하기보다는 압력 도파관 등을 이용하면 훨씬 더 경량의 차압 센서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의 압력 센서에 관한 연구 개발은 기계, 전자, 가전, 중화학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하여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 예로 2015년에만 총 131건의 국제 및 국내 특허가 압력의 측정과 관련되어 국내 기관에 의하여 출원된 바 있으며, 특히 미세 압력 센서에 관련하여서는 연세대, KAIST 등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생산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압력 센서나 유량 센서 등 범용 센서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입품이 사용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좀 더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학·연·산 공동 협력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 저자
- MEMSENS SARL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16211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7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