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나노 사물인터넷
- 전문가 제언
-
○ 사물의 인터넷은 지난 십 수 년 동안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 정부 기관과 산업에서 연구와 개발을 계속하고 있다. 최근, IoT의 개념은 나노 사물이라 칭하는 수백 나노미터 크기에 이르는 그래핀이나 메타물질과 같은 나노 재료에 근거를 둔 임베디드 컴퓨팅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나노기술과 통신공학의 새로운 연구 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 나노 사물인터넷(IoNT; Internet of Nano Things)은 나노사물들의 제한된 크기 덕분에 쉽게 은폐될 수 있고 이식될 수 있으며 나노기술에 기반 한 나노 규모 장치가 감지, 작동, 처리, 및 네트워킹을 협력하여 수행하여야 할 국방, 헬스케어 그리고 보안 분야와 같은 수많은 미래 응용의 기초로서 제시되고 있다.
○ "연결된 모든 사물들"의 비전에 맞춰 궁극적인 목표는 IoT에 IoNT의 패러다임을 상호 연결 하는 것이다. 나노 규모 장치 통합의 도전은 새로운 수준으로 "빅 데이터" 관리에 도전하면서 많은 양의 정보가 나타날 것이다.
○ 이 논문은 합성 생물학과 내포된 컴퓨팅 생물학적인 장치 공학을 허용하는 나노기술을 결합한 IoBNT(Internet of Bio-NanoThing) 개념을 소개하고 있고 생물학 세포와 전형적인 IoT 임베디드 컴퓨팅 장치 사이의 유사성에서 감지, 작동, 처리, 통신과 같은 생물학 세포의 기능을 제어, 재사용, 재설계를 통하여 소위 바이오-나노 사물이 몸 속 감지와 작동 네트워크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과 함께 앞으로 해결하여야 할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 IoBNT개념은 국내는 물론 선진국에서도 유아기에 있지만 IoBNT 연구 분야가 미래의 사회를 변화하는 중요한 기술로 귀착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관련 분야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저자
- I. F. Akyildiz, M. Pierobon, S. Balasubramaniam, and Y. Koucheryavy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5
- 권(호)
- 53(3)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2~40
- 분석자
- 이*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