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고 프레스 단조 가공기술의 실용화와 전개
- 전문가 제언
-
○ 종래의 개념에 억매이지 않고 반응고 재료를 프레스와 단조분야에 응용한 반응고 프레스 단조가공기술의 개요와 단조품의 Near net shape화에 의한 제조공정 삭감, 에너지 절감, 자원 절약, 원가 절감 등 높은 성과를 설명하였다.
○ 이 방법은 용융금속을 직접 가압 성형한다는 점에서 용탕 단조법 또는 반용융 단조법이라고 부르고 또한 단조와 조합된 주조법이라는 의미에서 Forging casting법 또는 Squeeze casting법이라고도 한다.
○ 가압응고주조법 중 고압응고주조법은 1937년에 구소련의 V. M. Plyatski에 의하여 연구개발이 시작되어 1967년경부터는 부품제조 기술로 응용연구가 활발하게 되어 자동차 관련 보안강도부품, 내압부품, 전기제품 등의 알루미늄합금 부품으로서 광범위하게 실용화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이 프레스 단조방법은 금속기 복합재료(MMC) 제조에도 응용되며, 1960년대에 보론 섬유강화 6061 알루미늄기 복합재료가 개발된 이후 1970년대에 이르러서 탄소 섬유강화 금속기 복합재료의 제조기술이 이루어졌다. 복합재료를 보면 Boron/Aluminum, Carbon/Aluminum, Al2O3/Al, Al2O3/Mg, SiC/Al 등을 들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1971년에 이종남에 의한 Zn-Al합금의 고압주조에 관한 연구가 처음으로 있었고 1976년에는 최창옥에 의한 Al-4.5%합금에 대한 연구발표가 있었다. 그 후 기업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자동차 부품 생산에 일부기업이 참여하고 있을 정도의 실정이다.
○ 최근에는 한국기계연구원의 부설 재료연구소에 가압주조성형기(Pressured Cast-Forming Machne)가 실험용으로 설치되었다. 이 장비의 제원은 Main ram 700톤, Clamping ram 250톤, Bolster 크기 800mm×800mm, 금형 가열온도 최고 500℃의 장비로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화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
- 저자
- Machuo Chukas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56(4)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9~34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