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 에너지 최적전송
- 전문가 제언
-
○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 전술환경에서 두절 없는 군 전술통신망은 전투승패를 좌우한다. 이것은 지역감시와 전술통신에 운용되는 센서와 중계기 등에 에너지 수확기술을 도입하여 영구적인 운용과 효율적인 전력 전송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미래전의 전투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
○ 무선통신망과 관련 장치의 광범위한 설치운용에서 소모전력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산악지형과 개괄지역에 다량의 센서와 중계기 등이 불규칙하게 설치 시, 소모된 배터리 교환활동과 비용은 정상운용을 어렵게 한다. 주변에너지를 수확하여 전력화하는 에너지 수확기술(EH)은 이러한 난제를 지원하여 무선장치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 EH통신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수확을 위하여 수확 에너지의 불규칙성을 보완하는 통신 프로토콜이 새롭게 설계되어야 한다. EH통신 시스템 성능은 중계노드 성능에 좌우되며 특히 전송종료시간 최소화를 위한 시간 스케줄링과 전력할당의 최적화 연구는 지속되어야 한다.
○ EH기술은 무선 센서망, 빌딩자동화망, 기계간 통신(M2M), 스마트 그리드 등 여러 분야에 응용가능하며 특히 무선망의 수명연장을 위하여 시스템은 정비가 불필요한 독립운용이 가능하도록 구현되고 있다.
○ E-CROPS 사업은 EH통신망 최적화와 실용화 확인을 목표로 2013년 2월에 착수되었다. 유럽의 CHIST-ERA에서 투자한 이 과제는 수확기술의 QoS와 성능 그리고 최적전송 효율을 제공하여 수확된 에너지의 지능적인 관리를 위한 통신기법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국내 대부분의 산학연은 초소형 전자장치에 필요한 에너지 수확 저장 발전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일부 시제하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미래기술육성센터)는 에너지 수확 저장 통신기술 등을 국책사업으로 선정하여 많은 연구투자를 수행 중이며 또한 효율적인 에너지 전송을 위한 통신망연구에 보다 집중해야 할 시점이다.
- 저자
- Yejun He, Xudong Cheng, Wei Peng, Gorden L. Stuber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5
- 권(호)
- 53(6)
- 잡지명
-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79~85
- 분석자
- 조*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