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폐수에서 생물학적 및 화학적 처리법을 이용한 염료의 비교 탈색
- 전문가 제언
-
○ 섬유 염색공정에서 이용된 다량의 물은 액체 오염물질을 생성시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섬유 폐수는 적절한 처리없이 배출되면 환경에 가장 유해한 폐수가 되고 있다. “섬유 폐수에서 생물학적 및 화학적 처리를 이용한 염료의 비교 탈색”을 주제로 하는 본 연구는 혐기성(Anaerobic) 생물학적 순환식반응조와 펜톤(Fenton) 공정에 의거 섬유 폐수로부터 염료의 탈색, COD 및 탁도의 제거 효율을 조사한다.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최대 색도 제거 효율이 100% 농도 폐수 샘플에 대해 pH3으로 펜톤 공정에서 기록되었으나 87%의 최대 화학적 산소요구량 제거 효율은 순환식 반응조에서 관찰되었음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pH3의 펜톤 시약이 색도 제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고, 순환식반응조가 화학적 산소요구량 제거에 효율적인 것으로 관찰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는 엄선된 처리공정이 섬유 폐수의 탈색에 매우 유망할 수 있고 실제적으로 실행이 가능할 수도 있음을 강조한다.
○ 섬유 염색 공정에서는 여러 종류의 염료가 사용되어 유독성 및 유해성 화학물질과 오염물질을 함유한 염색 폐수가 다량으로 배출되고 있어 커다란 환경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섬유염색 폐수는 사용되는 약품과 염료의 특성상 생물학적 분해 및 산화가 어려운 난분해성 폐수로 분류되고 고도처리의 적용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난분해성 염료 유기물을 제거하여 탈색하거나 독성을 제거할 수 있는 효과적인 폐수처리기술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 염색폐수는 탈색이 잘 되지 않는 염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기존 기술에 의한 섬유염색 폐수처리, 특히 염료의 탈색에 어려움이 있다. 국내에서는 재래의 섬유염색 폐수처리방법으로 물리적/화학적/물리·화학적/생물학적 방법이 이용되어 왔으나 기술 면과 경제 면에서 선진국에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섬유염색 폐수처리 기술의 연구가 중요하고 특히 본 연구에서 시사된 바와 같이 펜톤(Fenton)공정과 생물학적 방법이 결합된 시스템에 의한 효과적, 경제적 처리기술의 적용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정부의 정책지원이 있어야 한다.
- 저자
- Huma Hayat,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54()
- 잡지명
- Separation and purification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49~153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