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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또는 흑백으로 출력되는 감지, 자기적, 이동, 표시 로봇

전문가 제언

이 특허는 미국 Harvard 대학에서 개발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미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STEM 교육용 컬러 또는 흑백으로 출력되는 감지, 자기적, 이동, 표시 로봇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품은 교실에서 사용하는 재래식 흑판과는 다른 새로운 발상으로 교육용 로봇 백판을 이용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

 

소형 이동 로봇은 다음과 같은 구성품과 특성을 갖는다. 센서와 액추에이터 구동과 고급 기능 수행을 위한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외부 기기에 접속하여 로봇을 제어하는 Bluetooth 4.0 무선 링크, 강자성물에 접촉하여 로봇을 지지하는 2개 이상의 자기 바퀴, 비자성 수평 표면에 이동하는 능력, 로봇을 수직으로 이동하는데 충분한 토크를 가진 드라이브 바퀴, 위치를 예측하여 정확한 위치를 명령하는 상대적 위치센서, 모터 가동을 감지하는 모터 힘/전류 센서 등.

 

로봇이 수행하는 활동의 예는 로봇이 수직 자기백판 위에 컬러 그림을 그리게 하고 백판 위 그려진 컬러 패턴을 스캔하며, 로봇을 사용하여 포물체 운동을 시뮬레이션 하고, 로봇은 백판 위에 프로젝터로 투영된 정보를 감지한다. 로봇을 이용한 교습에서 예를 들면 과학에서 로봇은 색과 광, , 자석, 중력, 위치, 속도, 가속도, 생물학적 시스템 등에 기초한 학습을 촉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교육과정은 로봇의 본질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STEM에 접근하기 위한 준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교육용 로봇에는 아이로봇Q’와 같이 인공지능이 탑재된 지능형‘, 레고(LEGO)와 같은 창작형‘, 그리고 교육적 목적으로 변형된 변신형의 세 종류가 있는데 교육용 로봇을 활용해 교육하는 것을 r-러닝(robotic Learning)이라고 정의한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STEM 교육용 로봇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President and Fellows of Harvard College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5
권(호)
WO2015015381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4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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