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직·봉제 동시 생산 시스템을 위한 Swivel 직기 개발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전통적인 직조 양식 중 하나인 Swivel 직물은 기계의 해체 및 기술자들의 고령화라는 시대의 흐름과 함께 명맥만 남아 있었다. 최근일본의 한 회사에서 현재의 최신기술을 구사하여 제직과 봉제가 동시에 가능한 직기를 제작하여 Swivel 직물 양식을 복원하였다.
○ 현재 전 세계적인 섬유 생산 설비의 초점은 기존 설비의 고속화와 전자동 시스템, 제어기술의 높은 정밀도와 신뢰도, 환경에 맞추어져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섬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제직 시스템별 목적에 맞는 기계의 개발과 함께 고속화, 자동화 설비 등에 있어 얼마나 차별화 시킬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 여기서 일본의 한 기업이 전통적인 기법을 살림과 동시에 현재 요구되는 자동화 프로그램 및 제직과 봉제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도록 기계를 개선해 개발한 것은 향후 섬유 직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 미래 섬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존 설비의 고속화와 자동화 및 21세기 섬유산업의 방향에 맞추어 패션 직물이나 기능성 직물과 같이 차별화된 직기의 개발이 필요하다. 우리 섬유업계도 이러한 기술개발을 목표로 삼아 기술 초점을 인공지능형 소프트웨어나 환경 친화적인 설비 등과 같이 특수 분야에 맞추어 개발 및 개선해 나간다면 섬유산업의 선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古谷 稔 (FURUTANI Minor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68(3)
- 잡지명
- 纖維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41~148
- 분석자
- 김*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