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계 우라늄 시장과 핵연료 주기의 동적 모델

전문가 제언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적 데이터로 세계 우라늄 매장량의 평균 5070%를 채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캐나다 및 호주로부터의 최신 데이터 분석에서는 평균 매장량 추출 수명 10±2년의 채광 모델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 단순 모델은 우라늄의 채광 가능한 양에 대하여 정확한 설명을 하고 있다.

 

우라늄 자원 부족은 높은 우라늄 수요 전망이 현실화된다 하여도 가장 빠른 시기인 21세기 후반기까지 문제가 될 것 같지 않다. Dittmar 등은 우라늄 부족이 21세기 중반까지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기타의 다른 당국자들은 우라늄 부존자원이 최소한 2050년까지 경제적으로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라늄 미래 시장 가격의 거래자 예상과 관련된 시간 상수는 가격 피크의 진폭 및 빈도 모두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므로 가격 예상 형성은 이 분야에서 미래탐사 연구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천연 우라늄은 채광 회사와 사업주 사이의 장기적 계약에 의하여 매매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계약들은 통상적으로 비밀이 되기 때문에 총 우라늄 시장의 최신 견해를 쉽게 얻기 어렵다. 그러나 약 15%가 현물 시장에서 팔리며 이 가격들은 TradeTech(www.uranium.info)과 같은 웹사이트에 매일 게시된다.

 

한국 전력 연료() 현재 경수로 및 중수로 연료 각각 연간 550MTU 400MTU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동중인 모든 경수로와 중수로 원자력발전소에 필요한 원자력연료를 2014년 말 현재 누계로 경수로 연료 7,163MTU, 중수로 연료 6,140MTU를 각각 공급하였다. 국내 원자력 발전소 추가 건설 계획에 따라 경수로 연료 생산시설을 늘려갈 예정이다.

저자
Matthew Rooney, WilliamJ. Nuttall, Nikolaos Kazantzi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3()
잡지명
Resources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50~60
분석자
김*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