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한 면역반응의 기본적 기능단계를 모방하는 연속단계 반응네트워크
- 전문가 제언
-
○ 생물학적 시스템은 그것의 외부적 환경과 내부적 상태를 조화시키기 위하여 분자네트워크로 구성된 복잡한 ‘정보처리 핵심’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취득 또는 적응한 면역시스템(Adaptive immunity system: AIS)이 그것이고, 체액과 세포-매개성 성분들로 구성되었다. 저자들은 적합한 면역반응 시뮬레이터(adaptive immune response simulator: AIRS)라고 부르는 AIS의 원형 모사물(proto-type mimic)의 연속 단계적 건조(construction)를 보고했다.
○ 그들은 AIRS 사건들을 네 가지 기능적 DNA 성분인 AM, BM, PG 및 CT의 조절하에서 세 가지 단계들, 인식과 내성, 면역반응 및 사멸과 기억으로 구분하여 시범 설명하였다. DNA와 효소들은 생체 외에서 특수 분자자극에 반응하는 시스템을 생성하도록 AIS의 성분에 대한 단순한 인공적 유사체로서 사용되었다. 반응의 이 네트워크가 양자 체액과 세포의 반응을 모방하는 반응서열을 포함하는 척추동물 AIS의 가장 기본적 반응과 유사한 방법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 적응 면역반응의 기본적 기능단계를 모방하는 연속단계 반응네트워크의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최초이다. 그 원인은 완성된 인공적 AIS의 프로그램 가능성 조절의 난점과 높은 수준의 생물학적 암호를 단순한 인공적 모듈과 육체적 실행 전환의 난점 때문이다. 적응 면역반응의 활성화와 배열을 모방하도록 단순화된 인공적 유사체로서 DNA와 효소를 사용하여, 척추동물 AIS와 유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반응네트워크의 디자인 실행 가능성을 상세히 시범 설명하였다.
○ AIRS는 인공적 반응네트워크와 분자소자의 디자인과 공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므로 세균성 병원균은 물론 바이러스성 독감과 메르스 등의 연구개발에도 활용이 기대된다. 정확한 AIRS의 기능적 DNA 성분을 설정하고 세 가지 연속단계의 완전한 메커니즘을 따라서 생물학적 암호를 육체적 실행으로 전환하여 그 전염성 병원균(항원 투여)의 공격에 대응되는 체내의 면역세포(항체)를 생성하는 백신의 개발은 날로 진화하는 면역성 질환 정복에 필수불가결하다.
- 저자
- Da Ha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5
- 권(호)
- 7()
- 잡지명
- Nature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35~841
- 분석자
- 여*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