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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다이캐스팅 Al-Si합금 제품의 기공성과 인장특성에 관한 사출파라미터의 영향

전문가 제언

Al합금 다이캐스팅 제품은 두께가 얇고 가벼우며 기계적 성질이 양호해서 실린더블록, 트랜스미션 케이스 및 커버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용도로 사용하며 Al합금 자동차부품 전체 중의 약 95%가 다이캐스팅 제품이다. 본고는 고압다이캐스팅 Al-Si합금 주물의 기공성과 인장 특성에 대한 사출파라미터의 영향에 관한 기술로 다이캐스팅에 의한 주조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술이다.

 

자동차용 Al합금 다이캐스팅방법은 스퀴즈다이캐스팅, 저속충전 다이캐스팅, 고속충전 다이캐스팅 및 고압다이캐스팅 등 여러 방법이 있다. 콜드챔버식 다이캐스팅은 핫챔버식 다이캐스팅에 비해 주조기와 유지비가 적게 들고 생산성이 높으며 대형 주물을 주조할 수 있다. 용융금속 보유로가 주조기와 별도로 있으므로 합금성분 조절이 용이하다.

 

보통 다이캐스팅법에서는 플런저 속도가 13m/s, 게이트 통과속도는 3090m/s로 사출되며 0.1s 이하의 단시간에 충전된다. 게이트 두께가 얇아서 빠른 시간에 폐색되므로 가스결함, 거품집, 말려들어간 기체 등의 기공 발생으로 기계적 성질이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 것 등을 고려하여 본고는 런너 형식, 플런저 속도, 게이드 속도 및 고압 등의 제어에 의한 기공도를 감소하고 인장강도 향상에 대한 기술이다.

 

본고는 게이트 응고시간이 게이트 속도를 33에서 61m/s까지 두 배로 함으로써 2??5ms 범위에서 증가될 수 있다. 금형에 충전초기의 플런저속도 P10.27m/s, IP15MPa에서 p2.62m/s에서 밀도는 2.658g/의 값을 나타내는데 충전 플런저 속도 1.34m/s에서의 2.673 g/에 비해 낮은 밀도 값이다. 가시적 기공률의 관점에서 실린더 커버 주물의 밀도가 가장 높은 품질은 기공이 없는 특징을 보였다.

 

우리나라 현대나 르노삼성 등의 자동차공장에서 다이캐스팅제 Al합금 부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므로 자동차회사의 협력 부품공장에서는 금형 런너를 통하여 고압으로 플런저를 작동할 때 강화압력 조절, 백프레셔밸브 조절, 탕류밸브 조절 및 금형과 게이트 정밀 설계 등의 기계적 구조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기를 제언한다.

저자
Anilchandra R. Adamane,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9(1)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Metal cast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53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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