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013년 4월 20일 중국 Lushan지진에 의해 촉발된 산사태의 데이터베이스 및 공간분포

전문가 제언

2013420일 진도 6.6 지진이 중국 사천성 Lushan현을 강타했으며 이곳은 2008년 진도 7.9 Wenchuan지진지역의 85km 남서쪽에 위치한다. Lushan지진은 심하게 붕괴된 천부슬라이드 및 암석낙하, 심부산사태 및 대규모의 암석사태 등을 포함하는 여러 타입의 산사태를 촉발시켰다.

 

지진 이전의 고해상 위성영상은 물론 지진 이후의 고해상 항공사진 및 위성영상이 등진파선상의 정밀 산사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서 수집되었다. 지진 피해지역과 지진 이전의 위성영상을 포함하는 항공사진에 근거해서 14,580개의 등진파선상 산사태가 인지되었고 도면이 작성되었다.

 

Lushan지진에 의해 촉발된 산사태와 1999 Chi-Chi지진 및 2008 Wenchuan지진과 같은 다른 지진에 의한 산사태와 비교했을 때 등진파선상의 산사태는 지진원 단층을 따라 발생되기 보다는 2개 이상의 단층이 겹쳐진 역단층/충상단층에 의해 둘러싸인 지역에서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Lushan지진은 유사한 크기를 갖는 다른 지진에 비해 산사태 수가 많으며 이는 오랫동안의 구조운동으로부터 결과된 가파른 지형과 파쇄되고 조인트가 많은 암상 때문으로 해석되었다.

 

산사태 관련 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해규모가 큰 토석류의 발생지점을 예측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토석류는 산사태 발생 후 토석류로 전환되는 형태를 보인다. 인구가 가장 많이 집중된 지역인 수도권 및 경기도 일대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산지가 분포되어 있는 강원도 일대에서 발생했던 산사태 및 토석류 발생지점으로부터 GIS기반의 지형자료를 추출하여 산사태 및 토석류 발생지점 간 특성 차이 분석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지진관련 산사태는 없으나 데이터베이스를 통한 산사태 특성분석이 필요하다.

저자
Chong Xu,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248()
잡지명
Geomorph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7~92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