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담수내 마이크로플라스틱의 위협과 동정

전문가 제언

고형 연료의 대부분은 도시폐기물과 산업체 생활폐기물의 플라스틱이 차지하고 있고, 도시폐기물과 생활폐기물의 고형 연료화에서 가장 큰 장애작용을 하는 것이 염소 함유량이다. 염소는 인간의 생활 및 생산 활동에서 필수적인 영양소이고 구성 성분이므로, 염소 함유량의 저감화는 가장 어렵고 힘든 작업 중의 하나이다.

 

도시폐기물과 산업폐기물에서 발생되는 폐플라스틱은 마이크로플라스틱으로 미분화되어 종국적으로 담수/육수와 해수의 환경수역으로 유입되게 되므로, 환경 수역에 대한 마이크로플라스틱의 악영향을 조사하는 일에 초점이 주어져야 한다. 5mm 이하의 마이크로플라스틱은 담수/육수와 해수의 환경 수역에 상당한 양으로 존재하지만, 아직은 한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 어느 법률에서도 규제의 대상은 되지 않고 있다.

 

고형연료의 염소 농도를 저감시키려면 먼저 폐플라스틱으로의 마이크로플라스틱의 환경 내 풍부도와 악영향을 규명해야 하고, 마이크로플라스틱의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오염량을 저감시켜야 하고, 폐플라스틱 위주인 고형 연료의 염소 농도를 저감시켜 폐플라스틱의 고형 연료화를 효율화시켜, 폐플라스틱의 발생량과 배출량을 저감시켜야 한다.

 

고형연료로 이용되지 않고 폐플라스틱으로 배출되어 마이크로플라스틱으로 미분화되는 프로세스의 조사연구를 위해서는, 해수로 유입되기 전의 담수/육수 중의 마이크로플라스틱을 먼저 모니터링하는 기법을 개발해야 하고, 환경 중 마이크로플라스틱의 이동성과 존재도 및 분포도 등을 정량화해야 하고, 토양과 담수/육수에서 마이크로플라스틱 입자의 분해작용을 규명해야 하고, 한국이 그 주도자가 되어야 한다.

 

산업화의 한국에서도 마이크로플라스틱이 하천수에서 해수로 이동하게 되는 메커니즘을 규명해야 하고, 생태계와 생물체와의 상호작용도 규명해야 하고, 환경에 대한 악영향도 규명해야 하고, 인간에 대한 마이크로플라스틱의 악영향도 규명해야 한다. 그러한 연구조사에 의해 폐플라스틱의 효율적 이용을 뒷받침하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은 폐플라스틱의 효율적 이용을 확립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저자
Dafne Eerkes-Medrano, Richard C. Thompson, David C. Aldridg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5()
잡지명
Water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3~82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