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유제품의 DDT 등 유기염소 살충제 일일 섭취추정량

전문가 제언

유기염소 살충제는 염화탄화수소 화합물들인데 이들은 1940년대에서 1960년대까지 농업에서, 또 말라리아, 뇌염 등 전염병 감염의 매개체인 모기 및 기타 해충 등 박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인체유입경로는 이들 살충제를 사용한 지역에서 직접 흡입하는 경우도 과거에는 많이 있었지만 근래에는 유제품, 어류 및 기타 지방성식품 등의 섭취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다. 유기염소 살충제는 안정된 화합물이기 때문에 환경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1970년대 중반 이전에는 유기염소화합물로 인한 야생조류 등에서의 폭넓은 생식기능 상실이 일어났다.

 

유기염소 살충제는 DDT-종류의 화합물과 염소처리 alycyclics 종류가 있다. 이들의 작용메커니즘은 각각 다른데, DDT-종류의 살충제는 말초신경계에 작용한다. 축삭의 Na 통로에서 신경세포막의 탈분화가 일어나면 통로관문의 폐쇄가 일어나서 Na 이온이 막을 통해 새 나가고 불안정한 역 후-전위가 일어난다. 연소처리 alycyclicsaldrin, dieldrin 등 화합물들을 포함하는데, 이들에 28 시간 노출되면 중추신경계의 억제가 일어나서 신경과민, 떨림, 발작 등이 일어난다. 작용메커니즘은 염소유입을 억제하는 GABA 결합부위에 결합하는 것이다.

 

유기염소 살충제로 인한 건강피해는 살충제의 종류, 노출정도, 노출기간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인체에서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많은 연구들이 DDT 노출이 췌장암, -호지킨림프종 같은 암을 유발한다고 보고하였다. 신경계통 관련 피해로는 정신운동기능, 기억, 주의, 어린이의 언어발달장애, 또 인체 생식기능에서 산모의 DDE 과다농도가 조기출산, 출생아 크기의 미달, 임산부의 갑상선 호르몬 레벨 이상, 퇴행성 신경질환으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을 일으킨다고 보고되어 있다.

 

국내에서는 유기염소화합물을 포함하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환경부,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 유기적으로 정책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립환경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식품의약품안정평가원에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자
Joice Sifuentes Dos Santo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53()
잡지명
Food Contro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3~28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