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산업의 제품 서비스시스템과 마케팅에서 핵심 성공요인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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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 과학기술학술 정책연구소는 `제10회 과학기술 예측조사`를 발표하였다. 본 조사에는 ‘미래사회 비전 검토,’ ‘분야별 과학기술 예측,’ ‘국제적 시점으로 본 시나리오 기획’의 세 분야가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분야별 과학기술 예측’은 향후 30년간의 과학기술발전의 방향성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분석한 것으로 주목할 만하다.
○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서비스 업무는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되고 구매 결정에서 타당한 요소이다. 제품 서비스통합시스템(PSS: Product-Service System)의 적절한 관리는 본질적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PSS의 하부조직을 식별하고 마케팅에서 핵심 성공요인(CSF: Critical Sucess Factor)을 확인하는 것이다.
○ PSS 개념은 ①전기자동차 산업에서 핵심 성공요인의 해석을 위해 적합하다. ②지속가능한 분야이다. ③PSS의 일반적인 접근은 보편적인 산업의 성장과 마찬가지로 개인회사 수준에도 사용할 수 있다.
○ PSS는 네 개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고, 이는 ①생산과 기술, ②서비스, ③하부조직, ④행위자-네트워크(Actor-Network)이다. 열 개의 CSF가 식별되었고, 두 개는 자동차 하부조직에 관련되고, 한 가지는 보드 하부시스템 위에 전자 작용에 관련되고, 세 가지는 하부조직 구조, 수송시스템 그리고 다른 세 가지는 하부조직 구조와 에너지 하부조직에 연관 되었다. CSF의 확인은 인터뷰의 중요한 결과로부터 두 개의 기본적이고 대량 판매시장의 발전을 위해 필수조건과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 Product-service system에 대한 연구는 “Product-Service System in inventory control: A new paradigm(2015)” 등의 많은 논문이 있지만, 전기자동차와 CSF 등에서 연구한 논문은 없다.
○ 저자는 전기자동차에서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PSS) 관리에 근거하여 마케팅에서 핵심 성공요인(CSF) 등을 다루고 있다. 산업공학 측면에서 다소 이론적인 분야이지만 앞서가는 연구로 생각된다. 관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Sergio Cherubini , Gennaro Iasevoli , Laura Michelin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97()
- 잡지명
-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0~49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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