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수섬유로 제작한 부직포 평가방법의 확립
- 전문가 제언
-
○ 회수섬유로 제작한 부직포의 품질확인에 필요한 4가지 평가항목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수치화 산출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확립된 평가방법으로 적절한 품질평가가 가능해진다면 CFRP뿐만이 아니라 FRP 재활용 기술의 실용화도 가능할 것으로 확실히 전망될 수 있다.
○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재료인 동시에 사용 후 재생 사용까지 가능한 재료라면 차세대 산업분야 등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이다. 그리고 이 연구논문에서 살펴본 CFRP가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료라는 점에서 그 활용도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크다.
○ 단지 CFRP나 FRP 등에 사용되는 CF의 재생이용에 대한 연구는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실용화를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연구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 연구논문에서 살펴본 평가항목의 확립도 그러한 노력 중 하나에 해당된다.
○ CF, CFRP, FRP, GF 및 회수섬유로 제작한 부직포 등의 친환경적이면서도 뛰어난 경량의 신소재들은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될 것이며, 이에 대한 연구개발에 집중이 필요한 시기이다. 우리나라 섬유업계는 탄소 소재의 다양한 용도개발 및 재생사용 등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 중인 단계이지만, 계속해서 탄소 소재의 용도개발에 도전한다면 차세대 섬유분야에서 수위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ISHIHARA Kanako, IKEDA Yukari, NAKAGAWA Mitsutoshi, SHIBATA Katsuj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68(1)
- 잡지명
- 纖維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9~56
- 분석자
- 김*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