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스의 접합기술
- 전문가 제언
-
○ 세라믹스를 구조 및 기계 부재로 사용할 경우 세라믹스 끼리를 접합함으로써 대형?복잡 형상인 세라믹스 부재를 얻을 수 있는 접합?일체화를 핵심기술로 하는 제조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세라믹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Al2O3, Si3N4, SiC 및 B4C 간의 접합기술에 관한 예들을 소개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세라믹스의 접합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경제 산업성 및NEDO의 지원 하에 2009-2013년까지 접합?일체화 공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특히 대학에서는 핫 프레스 또는 활성금속(Ti 등)법에 의한 SiC 접합기술이 많이 연구되었다. 국내에서 대형 세라믹스 접합보다는 박막접합 및 나노 코팅접합 기술에 관한 연구가 많다. 예를 들면 가시영역에서 98%의 투과도를 갖는 SiNx 박막을 수직형 LED의질화물 반도체 표면에 증착하고 외부전압을 주어 전도성 채널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고효율 LED를 구현한 연구가 있다.
○ 나노선 태양전지에 높은 굴절률을 갖는 Si3N4를 유전체 코팅에 사용, 두께 50㎚의 매우 얇은 유전체 껍질을 도입하여 나노선 태양전지의 효율을 2배가량 높인 연구가 금년 대학에서 발표되었다. 또 2세대 고온 초전도체를 이용한 NMR/MRI 에너지 저장장치 같은 초전도 응용기기의 영구전류모드 운전을 위해서는 초전도 층간의 접합기술이 불가결하다. 다층 박막형의 고온초전도 선재의 2가닥 연결부에서 안정화 층을 화학적 에칭방법으로 제거한 후 세라믹 박막인 초전도체 층끼리의 부분 용융 및 확산 접합을 하여 초전도성을 회복시킨 연구가 국내 대학과 K-joins(주)의 공동연구로 세계 최초로 작년 발표되었다.
○ 본고에서는 구조 세라믹스의 접합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나 세라믹스-금속과 같은 이종재료 접합기술, 박막접합 또는 나노코팅 기술에 의한 혁신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접합기술은 3차원 조형기술의 발전에 따라 세라믹스의 수요가 더욱 확대되어 갈 것이다. 국내에서는 대형 세라믹 접합기술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앞으로 국제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접합기술에 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Mikinori HOT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5
- 권(호)
- 50(6)
- 잡지명
- セラミック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74~478
- 분석자
- 김*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