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용해거동 예측 다상계면 모델
- 전문가 제언
-
○ 핵연료 모체 용해 모델(FMDM, Fuel Matrix Dissolution Model)은 우라늄산화물 사용후핵연료의 용해에 대한 전기화학적 반응/확산모델로서, 다양한 형태의 지층처분장에 대한 성능 평가용 방사성핵종 방사선원(radionuclide source terms)을 제공하기 위한 모델로 개발되었다.
○ 이는 혼합전위 이론에 근거하여 용해하는 핵연료 표면의 부식전위가 UO2와 귀금속 입자와의 용액 계면에서 일어나는 음극?양극 반응의 평형에 근거하여 계산된다.
○ 지하수의 방사선분해로 발생되는 용존산소와 과산화수소가 핵연료 용해를 촉진시키는 주요한 산화제로서 귀금속 합금 표면상에서 일어나는 몇 반응이 UO2와 전기적으로 연계되어 핵연료 산화성 용해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반면, 핵연료 폐기물 패키지 철강 구조물의 무산소성 부식으로 발생되는 수소가 용해거동을 현저하게 늦추어준다.
○ 본 연구는 FMDM 모델의 적용성과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과학적 기반과 더불어 처분시스템 내 사용후핵연료 모델링에 대한 접근방법 및 예비계산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방사성폐기물 지층처분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여러 변수를 고려한 처분장의 지질학적 안전성에 대한 집중적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시작되었으며 아직은 초기단계 수준에 있다.
○ 그러나 금년 6월에 한국원자력환경공단(KORAD, Korea Radioactive Waste Agency)은 방사성폐기물 처분부지 관련 연구개발과 조사-평가 협력 및 기술자료 교류 등의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한국지질자원연구원과 체결하였다.
○ 본문에 제시된 사용후핵연료 용해에 대한 기술 근거와 거동예측 모델의 성능은 이러한 추세에 따른 국내 사용후핵연료 지층처분 연구의 가속화에 일조할 것이다.
- 저자
- James L. Jerden Jr., Kurt Frey, William Ebert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462()
- 잡지명
-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5~146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